뷰페이지

5성 장군도 무릎 꿇었다…‘김정은 딸’ 유력 후계자로 부각

5성 장군도 무릎 꿇었다…‘김정은 딸’ 유력 후계자로 부각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9-10 21:38
업데이트 2023-09-10 2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매체 지도자 후계 구도 언급
“김주애, 권력 장악 훈련 받는다”

이미지 확대
열병식 주석단에 나란히 앉은 김정은과 딸 주애
열병식 주석단에 나란히 앉은 김정은과 딸 주애 지난 8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참석한 가운데 정권수립(9ㆍ9절) 75주년 민방위무력 열병식이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2023.9.9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함께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했다. 2023.5.17.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함께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했다. 2023.5.17.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독일 매체가 북한의 정권 수립 75주년을 맞아 지도자 후계 구도를 다시 거론했다.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DW)는 9일(현지시간) 북한 정권 수립 75주년 열병식 내용이 공개되기 전 ‘김씨 왕조 통치가 75년을 맞았다’는 제하의 해설기사를 싣고 “김정은 위원장 주변 인물들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게 된다”라며 “중국, 러시아가 정부 대표단 참석을 확인했으나 북한 전문가들의 관심은 11세 딸 김주애의 참석 여부에 훨씬 더 많이 쏠릴 것”이라고 주목했다.

김주애는 김일성광장에서 시작된 정권 수립 75주년 열병식에 김 위원장과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2022년 11월 미사일 시험발사 때 처음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주요 행사에 부친과 지속적으로 동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김주애가 북한 정권을 이끌어갈 후계자로서 김정은 위원장의 총애를 받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제시했다. 매체는 “김주애는 김정은의 세 자녀 가운데 둘째로 알려진다”며 “김정은의 가정사가 대부분 비밀이지만 한국 정보당국은 김정은의 첫 아이가 남자라고 언급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남성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남자에게 잠재적인 지도자로서 큰 이점이 있지만 김주애는 부친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로 보인다”라며 “김주애가 언젠가 공산국가 북한의 원수로서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훈련을 받고 있다는 정황이 전해져 왔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북한 정권의 3대 세습을 거론하며 김일성 주석,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자신들의 씨족이 계속 통치할 것임을 확실히 하려고 후계자를 공개적으로 소개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이후 후계자는 큰아들인 김정일이었으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11년 사망했을 때는 셋째 아들 김정은이 첫째 아들 김정남, 둘째 아들 김정철을 제쳤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김주애를 공개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북한 주민을 격려하고 체제의 미래에 대한 우려를 덜어주려는 측면도 있다고 한 북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역시 지난 2월 북한 당국이 김정은의 딸 김주애가 김정은 부부 사이 정중앙에 자리 잡은 사진을 공개한 것을 두고 “(김정은의) 딸을 후계자로 내세우고 있다는 가장 분명한 신호”라고 보도했다.

김주애 앞 5성장군도 무릎 꿇어
이미지 확대
김정은 딸 주애와 귓속말하는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김정은 딸 주애와 귓속말하는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8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정권수립 75주년 민방위무력 열병식을 9일 녹화중계 했다.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이 한쪽 무릎을 꿇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와 귓속말을 나누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3.9.9
북한 정권수립 75주년 열병식에서는 박정천 군정지도부장이 한쪽 무릎을 끓고 김정은의 딸 김주애와 얘기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가 방영한 열병식 녹화방송에는 박정천이 한쪽 무릎을 끓은 채 김주애에 경례를 하고 귓속말을 나누는 모습이 포착됐다.

박정천은 대장 윗 계급인 북한군 차수로 사실상 5성장군에 해당한다. 김주애의 옆자리에 앉은 박정천이 앉아서도 대화를 나눌 수 있었지만 굳이 무릎을 끓은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 고위층이 김정은 앞에서 무릎을 끓고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여러번 나왔지만 김주애에게 무릎을 끓는 장면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매체들은 이날 김주애를 “존경하는 자제분”으로 호칭했고, 북한의 퍼스트 레이디인 리설주는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