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20서 정상외교…尹 “글로벌 위기에 함께 연대”

G20서 정상외교…尹 “글로벌 위기에 함께 연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9-09 22:49
업데이트 2023-09-09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범 10주년 믹타 회동…공동언론 발표문 채택
아르헨, 튀르키에 등 회담서 부산엑스포 지지 호소

이미지 확대
한·믹타 정상회동에서 발언하는 윤 대통령
한·믹타 정상회동에서 발언하는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멕시코 대통령 대신 참석한 라켈 부엔로스트로 경제부 장관과 한·믹타(MIKTA) 정상회동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델리 연합뉴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 뉴델리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주요국과 ‘릴레이 회담’을 이어가며 정상외교를 펼쳤다.

이번 G20 회의에는 올해로 출범 10주년을 맞은 ‘믹타’(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튀르키예·호주 등 중견 5개국 협의체) 정상들간 회동이 열렸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10년간 민주주의, 법치 등 공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와 다자주의를 강화하기 위해 대화와 교류를 지속해왔다”고 평가하며 글로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5개국이 함께 연대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회동에서 믹타 정상들은 기후변화, 빈곤,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대응 등 국제사회의 주요 현안에 함께 대응하고 기여 의지를 표명하는 공동언론 발표문을 채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르헨티나, 튀르키예, 코모도, 방글라데시 등 정상들과 회담을 갖고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개최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각 국가와의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리튬 등 핵심광물 공급망과 신재생에너지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리튬 채굴이 한국과 연계돼 현지 배터리 생산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레젭 타입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튀르키예를 ‘한국의 혈맹국’이라고 부르며 건국 100주년을 축하했다. 이어 “올해 한·튀르키예 자유무역협정(FTA) 발표 10주년을 맞아 양국간 교역을 더욱 호혜적으로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는 양국간 핵심 인프라 건설 등이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방글라데시의 고도성장과 함께 건설 및 인프라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만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및 경협증진자금(EDPF)을 통한 인프라 건설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뉴델리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