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쟁’ 치를 무기, 헤리티지…BMW ‘키드니그릴’의 운명은

‘전기차 전쟁’ 치를 무기, 헤리티지…BMW ‘키드니그릴’의 운명은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9-08 18:27
업데이트 2023-09-08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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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글로벌 디자인 총괄 도마고 듀케 인터뷰
폭스바겐·시트로엥 거쳐 2010년 BMW 합류
中은 없는 역사…“현대적이면서 전통적인 車”
“이야기를 주도하는 車 디자인 살아남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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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드니 그릴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것”
“키드니 그릴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것” 도마고 듀케 BMW 글로벌 디자인 총괄이 지난 2일(현지시간) 국내 미디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의 뒤로 BMW의 차세대 콘셉트카 ‘노이어클라쎄’가 보인다. BMW 제공
사람의 콩팥 두 개를 떼어 나란히 얹은 듯한 ‘키드니 그릴’은 BMW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아이콘이다. 내연기관차에서 필요했던 그릴을 고유한 디자인 요소로 응용한 것으로, 자동차 산업 역사상 가장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평가되곤 한다. 엔진이 사라지면서 그릴이 쓸모가 없어진 전기차 시대에도 키드니 그릴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BMW의 차세대 콘셉트카 ‘노이어클라쎄’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던 지난 2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의 현장에서 만난 도마코 듀케 BMW 글로벌 디자인 총괄에게 질문을 던졌다. 1975년생인 듀케 총괄은 독일 포르츠하임 디자인스쿨 운송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폭스바겐, 시트로엥 등의 브랜드를 거쳐 2010년 BMW에 입사했다.

그는 “커졌다 작아졌다, 역사적으로 숱하게 변해왔던 키드니 그릴은 BMW의 정체성으로서,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번 노이어클라쎄에서도 키드니 그릴은 다소 옆으로 찢어지고, 미래적인 소재로 대체됐을 뿐 여전히 차량의 얼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다음 세대에서도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반영한 결과물이 바로 노이어클라쎄입니다. BMW는 많은 사랑을 받는 브랜드인 동시에 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기업입니다. 요즘 새로운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런 전통이 부족하지 않습니까. 이들과의 차이를 부각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을 간직한 자동차로, 우리의 팬들을 유지할 것입니다.”

전기차 디자인은 ‘생략의 미학’이다. 내연기관차 대비 부품 수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주행거리를 높이기 위해 경량화 등 디자인에서도 효율을 극대화해야 한다. 듀케 총괄이 인터뷰 내내 ‘절제된’, ‘간결한’ 등의 수식어를 자주 사용한 이유이기도 하다. 어느 부분인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는 전기차로 넘어오면서 최소 절반에서 최대 80%까지 부품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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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차세대 콘셉트카 노이어클라쎄
BMW 차세대 콘셉트카 노이어클라쎄 지난 2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공개된 BMW의 차세대 콘셉트카 ‘노이어클라쎄’. BMW 제공
“고객의 관점에서 부가가치를 주지 않는 것들은 이제 사라질 것입니다. 테슬라보다, 중국 자동차보다 비싼 BMW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왜 그러는지 이유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컨대 1920년대 자동차에 ‘크롬’이 처음 도입됐을 땐,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지속가능성도 대변하지 않을뿐더러 낮에는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앞으로 사라지겠죠.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만이 ‘비싼’ BMW를 구매하는 이유를 이어가게 해줄 겁니다.”

전기차가 우선하지만, 전기차만을 위한 디자인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번 노이어클라쎄 역시 전기차를 염두에 뒀지만, 추후 출시될 내연기관차에도 적용되는 콘셉트다. 단순히 전기차로서의 효율성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운전자와 소통하는 차량의 디지털 기술의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운전이 중요했으므로, 인테리어에서도 콕피트(운전석)의 이미지만을 강조해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교통체증이 심해진 데다, 혼자 보내는 시간도 많죠. 인간은 본능적으로 작은 공간에 갇혀 지내는 걸 원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공간감을 느끼게 해줄 겁니다. 마치 점심시간에도 나만의 시간을 차에서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곳으로 바꿔나갈 겁니다.”

한국 미디어를 배려한(?) 듯 듀케 총괄은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시리즈 디자인도 눈길이 간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업체조차도 멋진 디자인을 하는 시대에 주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결국 ‘모방하지 않고 자신만의 디자인’을 할 잠재력이 있는 브랜드”라면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주도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뮌헨 오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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