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부모 만나면 심장이 벌렁” “피소돼도 안 도와” …대전 자살 교사

“학부모 만나면 심장이 벌렁” “피소돼도 안 도와” …대전 자살 교사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3-09-08 14:37
업데이트 2023-09-08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아내가 아동학대 고소를 당한 뒤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는다’는 말을 하곤 했어요.”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초등학교 여교사 A(42)씨의 빈소가 차려진 대전 서구의 한 장례식장에서 8일 낮 A씨의 남편 B씨는 취재진에 “아내가 20년째 교직에 있는 동안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었는데, 2019년 1학년 담임 때부터 ‘학생 지도가 어렵다’는 말을 자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편 B씨는 “아내의 반에 유독 말썽을 부리는 학생과 민원을 넣는 학부모가 여러 명 있다고 들었다”면서 “같은 동네에 사는 그런 학부모와 마주칠 때마다 ‘심장이 벌렁거린다’는 말을 하며 두려워했다”고 했다. 특히 A씨는 2019년 한 학부모에게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당한 뒤 스트레스가 극심했다고 한다.

“변호사 찾으며 교사 혼자 고소 대응했다 ”
B씨는 “(학부모의) 고소 이유가 정서적 아동학대였다”면서 “기록을 보니 ‘점심시간에 다른 학생을 때리는 아이를 제지하고 지도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학대를 가했다’는 내용이었다”고 기막혀했다. 이어 “소송을 당하면 교사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있을 줄 알았지만 학교, 교육청 어느 곳도 도와주지 않았다”며 “1년간 직접 변호사를 찾으며 아내 혼자 대응했고, 도와준 건 동료 선생님들 뿐이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A씨는 최근 서울 서이초 교사의 자살 소식을 접하고 당시 자신의 고통스러운 기억이 살아나 더 힘들어했다. 남편 B씨는 “아동학대 고소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고, 학교도 옮겨 상태가 계속 좋아지고 있었다”며 “이러다 서이초 선생님의 사망 소식을 접하고서는 굉장히 슬퍼하고 매우 분노했었다”고 했다.

대전 유성구 Y 초등학교 교사인 A씨는 지난 5일 오후 9시 20분쯤 자택에서 극단적 선택을 했다. 남편 B씨가 발견하고 의식이 없는 A씨를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이틀 만인 지난 7일 오후 6시쯤 끝내 숨졌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A씨는 2019년 대전 유성구 K 초등학교에서 근무할 때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고, 2020년에는 학부모로부터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까지 당했다. 아동학대 부분은 그해 10월 무혐의 결정을 받았다.

대전교사노동조합 관계자는 “A씨가 담임을 맡은 학급에서 한 학생이 교사 지시를 무시하고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행동을 해 이를 훈육하고 지도했는데, 학부모가 ‘왜 내 아이를 망신 주느냐’면서 학교와 교육청에까지 민원을 제기했다”면서 “2019년 11월 친구의 뺨을 때린 학생을 교장실로 보냈더니 다음날 학부모가 찾아와 A씨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A씨는 이틀 뒤 병가를 신청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교사 지시 무시, 친구 괴롭혀 훈육
학부모 “내 아이 왜 망신 주느냐”


A씨는 이 과정에서 극도의 정신적 고통을 호소했고, 장기간 정신과 치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교사노조는 A씨가 올해 인근 Y 초등학교로 근무지를 옮겼으나 여전히 당시 트라우마에 시달렸다고 전했다.

유성경찰서는 A씨의 정확한 사망 원인 등을 조사하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자체 조사팀을 구성해 A씨에 대한 학부모 악성 민원 등 관련 진상조사를 벌여 처벌 행위가 드러나면 경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A씨의 남편 B씨는 “아내가 서울에서 열린 교권회복 촉구 집회에도 대부분 참석했고, 지난 4일 열린 ‘공교육 멈춤의 날’에도 병가를 냈다”며 “아내가 집회에 다니며 뭔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는 것 같으면서도 ‘바뀌는 게 없는 것 같다’는 말을 자주 했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