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교과로도 가능한 수능 변별력… 교육당국 반성해야

[사설] 교과로도 가능한 수능 변별력… 교육당국 반성해야

입력 2023-09-08 02:02
업데이트 2023-09-08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 모평, 킬러 문항 없이도 변별력
거대한 사교육 걷어낼 첫발 돼야

이미지 확대
수능 9월 모의평가
수능 9월 모의평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효원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지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제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9월 모의평가가 교과 밖 ‘킬러 문항’ 없이도 수험생 학업 능력을 가리는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킬러 문항이 없으면 ‘물수능’ 혼란이 초래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깨끗이 씻어 냈다는 게 교육 현장의 총평이다. 교과과정 밖의 킬러 문항을 없애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강력한 지시가 충분히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수험생들이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 입시 준비를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무척 다행스럽다.

그제 모의평가는 지난 6월 모의평가 난이도 논란 속에 윤 대통령이 킬러 문항 배제를 지시한 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첫 시험이었다. 수험생들과 학부모, 학교, 학원가 모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선 난이도 조절에 사활을 걸다시피 했을 것이다. 국어 영역의 경우 과도한 배경지식이 요구되는 지문이 없었다. 대학 수준의 개념을 알아야 풀 수 있는 수학 문제, 전문지식 없이는 외국인도 이해를 못 하는 영어 지문도 없었다.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킬러 문항이 빠진 대신 눈에 띄게 정교해진 질문과 선택지로 변별력이 확보됐다는 평가들이다.

이런 노력이 공교육 정상화의 첫 단추가 될 수 있다. 킬러 문항 하나 맞히겠다고 수백ㆍ수천만원을 입시학원에 갖다 바치는 현실이 사실상 방치돼 왔다. 변별력을 명분 삼아 난수표 같은 문제가 출제되고 입시학원들은 수천억원대의 연간 매출을 우습게 올린다. 지난 한 해 사교육에 퍼부어진 돈이 25조원이다. 입시학원 수가 편의점의 3배인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 수능 출제위원 출신과 현직 교사가 돈을 받고 대형 학원에 수능 모의고사 문제를 제공하는 사례들이 줄줄이 드러났다.

킬러 문항 없는 수능이 사교육 병폐를 당장 걷어내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교과과정만으로도 입시에 얼마든 성공할 수 있다는 신호를 지속적으로 줘야 한다. 그러려면 첫째도 둘째도 정부 당국의 결연한 실행 의지가 전제돼야 한다. 교육부 대입담당 국장이 경질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대한 12년 만의 감사 조치 등 초강경 대책이 없었더라면 “쉬운 수능”을 지금도 입으로만 외치고 있을 것이다. 논란 없이 넘어간 9월 모의평가에 교육당국은 안도할 일이 아니다. 할 수 있었던 일을 지금껏 방관하고 방치했던 무책임을 뼈저리게 반성해야 한다.
2023-09-0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