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감 후] 노잼 도시, 꿀잼 도시/장진복 전국부 기자

[마감 후] 노잼 도시, 꿀잼 도시/장진복 전국부 기자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9-08 02:02
업데이트 2023-09-08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진복 전국부 기자
장진복 전국부 기자
“대전을 왜 가요?”

지난달 여름휴가를 대전으로 떠난다는 계획을 주변에 알리자 대부분 “왜”라며 이유를 물었다. 심지어 대전역에 도착하자마자 만난 렌터카 회사 직원조차 초면에 진심 어린 걱정을 건넸다. “여행 오셨나 봐요. 근데 대전엔 볼 게 없는데….”

대전은 30년 전 세계박람회를 치른 과학기술의 도시다. ‘88’ 하면 서울올림픽과 마스코트 호돌이가 떠오르듯 ‘93’ 하면 대전 엑스포와 꿈돌이가 우리에게 익숙하다. 대전은 경부선과 호남선이 지나는 교통의 요지이기도 하다. 역사적 의미와 풍부한 인프라, 편리한 교통이라는 삼박자를 갖추고도 대전은 여행객의 발길을 끌지 못하는 ‘노잼 도시’가 됐다.

많은 이들의 우려와 다르게 대전에서의 2박 3일은 알차고도 흥미진진했다. 원뿔 모양의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과 국립중앙과학관은 ‘과알못’도 빠져들게 하는 명소였다. 마침 대전에 머무는 중 열린 한화이글스 프로야구 경기 직관과 ‘보살’로 불리는 한화팬들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 역시 인상 깊었던 장면이다. 사실 알고 보니 대전은 볼 게 많고 매력 넘치는 ‘꿀잼 도시’였다. 과학, 문화, 스포츠, 먹거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충분히 활용하고 알리지 못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을 뿐.

코로나19 엔데믹과 잼버리 사태, 중국 단체관광 재개 등을 계기로 K관광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관광산업은 우리 경제의 돌파구와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는다. BTS, 오징어게임과 같은 한류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지금이 바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적기다.

관광 총력전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서울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연간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달성을 목표로 잡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1390만명으로 역대 최대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장밋빛이다. 이를 위해 야심찬 관광 콘텐츠들이 속속 추진되고 있다.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언젠가는 한강변 대관람차(서울링)와 곤돌라, 리버버스, 서울항, 제2세종문화회관 등이 관광객을 맞이할 전망이다.

하지만 모든 대책이 그렇듯 큼직한 계획보다는 촘촘한 실행이 성패를 가른다. 실적과 숫자에 연연하면 놓치는 것들이 있기 마련이다. 남산, 개방된 청와대, 경복궁, 롯데월드타워 등 서울은 이미 랜드마크들로 가득하다. 여기에 단순히 ‘핫플’을 하나 더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무늬만 꿀잼 도시가 될 뿐 의미가 없다. 줄 서서 들어가 사진 찍고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끝인 피곤한 관광지에 지나지 않는다. 서울은 한 번쯤 가 보고 싶은 도시를 넘어 한 번 더 머무르고 싶은 도시가 돼야 한다.

물론 볼 게 많아지고 관광객이 늘면 환영이지만, 너무 많이 몰려 거주민의 삶의질이 망가지는 오버투어리즘(과잉관광)은 대비해야 할 대목이다. 대한민국 곳곳의 숨은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도 서울과 다른 지역을 연계하는 관광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하다.

오 시장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제 서울 관광은 양보다 질을 추구할 때”라고 밝혔다. 노잼 도시가 될지, 꿀잼 도시가 될지 서울과 대한민국의 미래는 관광의 질에 달렸다.
장진복 전국부 기자
2023-09-08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