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전초전’ 강서구청장 보선…김태우 vs 진교훈 검경 대결?

‘총선 전초전’ 강서구청장 보선…김태우 vs 진교훈 검경 대결?

이민영 기자
이민영,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9-06 23:55
업데이트 2023-09-06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공천으로 선회… 金, 경선 유력
수도권 위기론·용산 의중 실린 듯
野, 진에 공천장 “반드시 이길 것”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이 다음달 11일 열리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 김태우(왼쪽) 전 강서구청장과 문재인 정부에서 경찰청 차장을 지낸 진교훈(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의 ‘검경 대결’이 성사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보궐선거는 내년 총선의 수도권 민심을 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쉽지 않은 선거로 예견되지만 후보를 내는 것이 집권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라고 판단돼 공천관리위원회를 내일 발족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구민의 삶을 잘 챙길 수 있는 사람, 잃어버린 강서구의 12년을 되찾을 사람을 후보로 내세울 것”이라고 했다.

무공천 기류를 이어 오던 국민이힘이 공천으로 급선회한 데는 용산 대통령실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에는 무공천파와 공천파가 나뉘었는데, 김 전 구청장이 광복절 특사로 사면된 이후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수도권 위기론이 불거지면서 권영세 의원, 김성태 전 의원 등 공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김 전 구청장을 ‘전략공천’하기보다는 경선을 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김 전 구청장은 채널A ‘라디오 쇼 정치 시그널’에서 “(전략공천과 경선 중) 어떤 쪽이든지 당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는 게 제 입장이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먼저 뛰고 있던 김진선 강서병 당협위원장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면 경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진 전 차장에게 공천장을 수여했다. 이재명 대표는 “강서구청장 선거 승리로 윤석열 정권의 무도한 폭주와 퇴행을 경고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 요청할 것”이라면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 후보는 공천이 유력한 김 전 구청장을 겨냥해 “이번 보궐선거로 40억원의 세금이 낭비됐다. 운동장에서 반칙으로 퇴장당한 선수가 다시 선수로 뛸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비판했다.

이민영·김가현 기자
2023-09-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