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특보된 고영환 “북한 붕괴시키자? 철지난 소리”

통일부 특보된 고영환 “북한 붕괴시키자? 철지난 소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3-09-06 18:55
업데이트 2023-09-06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으로 임명된 고영환 통일미래기획위원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위촉장 전달식을 마친 뒤 취재진에게 소감을 말하다 활짝 웃고 있다.    2023.9.6 연합뉴스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으로 임명된 고영환 통일미래기획위원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위촉장 전달식을 마친 뒤 취재진에게 소감을 말하다 활짝 웃고 있다. 2023.9.6 연합뉴스


북한 외교관 출신 첫 탈북민인 고영환(70)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이 6일 신설된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에 임명됐다.

고 특보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위촉식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이 성공해 남북관계가 호혜적이고 평등하고 대등하게 이뤄지는 데 노력하겠다”면서 “통일부가 대북지원부가 돼서는 안 된다는 대통령 말씀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촉식 후 취재진과 만나 “북한을 무찌르자, 붕괴시키자, 이런 것은 철 지난 소리”라며 “남북이 대등한 관계에서, 북한이 정상 국가로 한 걸음씩 나오도록 하면 북한도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 특보는 평양외국어대 불어과를 졸업한 뒤 외교관의 길로 들어서 김일성의 불어 통역을 맡았다. 북한의 아프리카 외교 거점인 콩고(옛 자이르) 주재 대사관 1등 서기관과 참사관, 외무성 아프리카국 과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1991년 귀순 기자회견에서 “사회주의가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북한 체제에 회의를 갖고 있던 데다 김정일이 40여국 대사관에 국가보위부 무관을 파견, 사상동향을 감시했는데 신변 (숙청) 위협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귀순 이후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을 지냈고, 현재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국제협력분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 특보는 김 장관이 성신여대 재직 시절 운영하던 유튜브 채널 ‘김영호 교수의 세상읽기’에 출연하면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보는 탈북민과 북한정보 분석 등에 대해 자문에 응하고 강연으로 북한 실상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김 장관은 위촉식에서 “통일부의 정책능력에 고 특보의 전문성이 가미되면 통일부 역량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