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 정치권·도민 2000명 7일 국회서 ‘새만금 예산 삭감 규탄 대회’

전북 정치권·도민 2000명 7일 국회서 ‘새만금 예산 삭감 규탄 대회’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09-06 15:02
업데이트 2023-09-06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잼버리 파행 전북과 새만금에 전가하려는 의도 규탄
국회 예산 심의 단계에서 새만금 예산 복원 촉구 예정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무더기 삭감에 분개한 전북 정치권과 주민들이 대정부 상경 투쟁에 나선다. 전북 출신 국회의원과 도의원, 도민 등 2000여명이 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 모여 새만금 예산 삭감 규탄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전북도민들의 대정부 상경 시위는 LH 진주혁신도시 이전 확정 후 약 12년 5개월만이다.

6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이번 국회 본청앞 상경 시위는 7일 오후 5시에 진행된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이날 행사에 앞서 5일 오후 별도 간담회를 갖고 강경한 투쟁 의지를 보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상임위 및 원내 정책회의, 예결위 차원에서 새만금 SOC예산 대규모 삭감에 대해 원내 투쟁을 이어온 도내 국회의원들이 외부 투쟁의 수위를 높이기로 결정했다.
이미지 확대
전북도의원 14명이  정부의 새만금 예산 무덕기 삭감에 항의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원 14명이 정부의 새만금 예산 무덕기 삭감에 항의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특히, 정기 국회 기간 동안 새만금 예산 삭감분을 최대한으로 복원하는 작업과 대여 투쟁을 병행할 방침이어서 새만금 관련 사업비가 얼마나 살아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대 관심사는 새만금국제공항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내년에 착공을 할 수 있느냐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새만금 SOC 예산 대폭 삭감을 규탄하고 국회 예산 심의단계에서의 예산 증액을 요구할 예정이다. 시민사회의 연대 선언도 예정돼 있다.

앞서 전북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정부가 내년도 새만금 SOC 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했는데 이는 잼버리 파행 책임을 전북과 새만금에 전가하려는 윤석열 정부의 노골적인 보복”이라며 “비합리적이고 졸렬한 행태”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SOC 예산 78%가 삭감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자 도민 전체가 전체 뜻을 모아 극복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