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창사 최초 파업 위기… 노조, 쟁의대책위 출범

포스코, 창사 최초 파업 위기… 노조, 쟁의대책위 출범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9-06 13:43
업데이트 2023-09-06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월부터 20여차례 협상 벌였지만 끝내 결렬
노조, 6일과 7일 광양·포항서 쟁위대책위 출범
김학동 부회장 “공급 차질 우려돼”… 교섭 복귀해야
노조 “경영진의 교섭 해태로 인한 파업 위기”

이미지 확대
포스코 포항제철소. 연합뉴스
포스코 포항제철소. 연합뉴스
포스코가 창사 55년 만에 파업 갈림길에 섰다. 노조와 사측이 지난 5월부터 20여차례 임금·단체 협상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6일과 7일 광양과 포항에서 쟁위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찬반 투표 등 절차를 밟은 뒤 파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은 기본급 13.1% 인상과 조합원에 자사주 100주 지급, 성과급 제도 신설 등을 요구했지만 회사 측은 기본급 인상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최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임단협 중 사측이 제시안을 내놓지 않아 교섭결렬을 선언하고 쟁대위를 출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노조 측에 교섭 결렬 철회와 복귀를 요청한 상태다.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지난 4일 전 임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깊이 있게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목표를 정해 놓은 것처럼 빠르게 진행되는 임단협 흐름에 대해 깊은 우려의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 중에는 공급 차질 발생 시 즉시 계약이 종료되는 제품도 많고, 납기 지연에 대해 페널티를 부과하는 제품도 있다”며 노조를 설득했다.

김성호 노조위원장은 6일과 7일 광양과 포항에서 열리는 쟁의대책위 출범식에서 사측이 교섭에 불성실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조합원에게는 동맹파업을 호소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교섭 결렬까지 112일이라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끝내 사측 제시안을 가져온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영진은 우리가 뻘밭에서 삽질할 때 스톡그랜트를 구상했고, 직원 연봉이 2%대 상승할 때 그들의 연봉은 두배나 올랐다. 또 조합원을 자회사 직원으로 내몰며 그룹의 캐시카우로 전락시켰다”며 “그런데도 또다시 평생 동반자인 척 희생을 강요한다”고 비판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