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식 6일차 이재명 “결국 국민이 승리”

단식 6일차 이재명 “결국 국민이 승리”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9-05 19:13
업데이트 2023-09-05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해철 등 비명계 방문 ‘결집력’
투쟁 효과 놓고 당내 회의론도

이미지 확대
수척해진 얼굴
수척해진 얼굴 5일 국회에서 단식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농성장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엿새째 단식을 진행한 가운데 야권 인사들의 격려 방문이 이어졌지만, 단식 효과를 두고 당내에서 회의적인 기류도 제기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전날 함세웅 신부가 찾아와 자신을 격려했다며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가 망가지고, 군부독재의 군홧발이 사라진 자리를 검사 독재의 서슬 퍼런 칼날이 대신하고 있다”고 썼다. 이어 “결국 국민이 승리할 것이기에 지치지 않는다”면서 “제가 단식으로 느끼는 고통이 있다 해도 감히 군홧발에 짓밟혀가며 민주공화국을 만들고 지켜낸 선배들과 비교나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수척해진 얼굴
수척해진 얼굴 5일 국회에서 단식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농성장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잇달아 이 대표의 단식 천막을 방문하면서 결집력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이자 비명계 중진인 전해철 의원의 방문이 대표적이다.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의 무도함을 국민에게 알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한 어려운 결정이었다”며 “저희로선 이렇게까지 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국민이 헤아려줬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민주당 출신인 김진표 국회의장도 이 대표를 찾아 격려한 뒤 민주당의 일방적 법안 처리 자제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 “국회가 순리대로 못 가게 해서 이 대표님이 여기 앉아 있는 것 같아 제게도 책임감이 있다”며 이 대표의 건강상태를 걱정했다. 이어 간호법·양곡관리법 등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켜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에 대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법안) 단독 처리를 반복하는 것이 과연 민주당을 위해서도 옳은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 대표가 ‘최후의 수단’ 격인 단식 투쟁을 선택했지만 투쟁 효과에 대한 회의론도 당내에 번지고 있다. 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은 서울신문에 “이 대표가 황교안 전 대표와 비슷하게 가고 있다. 단식까지 하고 나면 민심이 바닥을 드러낼 것이고 이 대표도 어차피 무엇을 해도 안 된다는 것만 알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명분도 실리도 별로 없고, 공감을 얻기도 어려우며, 여론은 매우 냉소적”이라며 “이제는 단식을 멈추어 주십시오”라고 촉구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