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중근 의사가 ‘조선족’이라고?…중국 바이두, 대놓고 역사왜곡

안중근 의사가 ‘조선족’이라고?…중국 바이두, 대놓고 역사왜곡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9-05 17:42
업데이트 2023-09-05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 바이두 백과사전의 안중근 의사 소개 내용. 서경덕 교수 제공.
중국 바이두 백과사전의 안중근 의사 소개 내용. 서경덕 교수 제공.
중국의 최대 포털 바이두 백과사전이 윤동주 시인에 이어 안중근 의사까지 ‘조선족’으로 소개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졌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5일 소셜미디어(SNS)에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시인 윤동주를 지난 몇 년간 ‘조선족’으로 명시해 큰 논란이 돼 왔다”면서 “그런데 최근 바이두를 검색하던 중 우리의 안중근 의사도 ‘민족집단’을 ‘조선족’으로 표기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이는 중국의 역사왜곡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시”라면서 “대한민국 대표 독립운동가들을 중국의 인물로 만들려는 ‘동북공정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강력한 대응으로 역사왜곡을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몇 년간 윤봉길, 이봉창도 바이두에서 ‘민족’을 ‘조선족’으로 표기한 것을 발견한 후 꾸준히 항의하여 윤봉길 의사의 ‘조선족’을 없애는 성과도 있었다”며 “이처럼 우리가 중국의 역사왜곡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차분히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강하게 대응한다면 왜곡을 충분히 막아낼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전했다.

●안중근·윤동주 시설 폐쇄설에 中반박
중국 정부는 최근 뤼순 감옥 박물관 내 안중근 전시실과 윤동주 시인의 생가를 폐쇄했다.

안중근 전시실은 2009년 당시 국가보훈처(현 국가보훈부) 등이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 설치했으나, 지난 4월 이후 폐쇄됐다.

중국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과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룽징(龍井·용정)에 있는 윤동주 생가는 지난달 10일쯤 폐쇄됐다. 중국 당국은 2012년 윤동주 생가를 복원하면서 생가 앞에 ‘중국 조선족 애국시인’이라고 적은 비석을 세워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중국 룽징시 명동촌에 있는 윤동주 생가 입구. 룽징 연합뉴스
중국 룽징시 명동촌에 있는 윤동주 생가 입구. 룽징 연합뉴스
현지 당국은 내부 수리라고만 밝힐 뿐 구체적인 폐쇄 이유나 재개방 시점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8일 안 의사 전시실과 윤 시인 생가 폐쇄 배경과 재개관 여부를 묻는 질의에 “이 시설들은 내부 공사로 인해 대외 개방을 잠시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도 이날 “두 곳의 사적지 관계자들로부터 수리를 위해 임시로 문을 닫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윤 시인 생가 건물 중 한 곳이 붕괴 위기에 놓여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안 의사 전시실도 누수 문제로 다른 전시실과 함께 문을 닫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간 중국은 양국 갈등이 있을 때마다 크고 작은 보복성 조치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지고 있다. 현장에 공사를 하거나 작업을 하는 사람이 없다는 점도 이러한 의심에 힘을 실어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