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러 국방, 북중러 연합훈련 제안…北 재래식+전술핵무기로 단기전 의지”

국정원 “러 국방, 북중러 연합훈련 제안…北 재래식+전술핵무기로 단기전 의지”

하종훈 기자
하종훈,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9-04 21:03
업데이트 2023-09-04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회의 보고
“최근 순항미사일 2발 중 1발 실패”

이미지 확대
정보위 출석한 김규현 국정원장
정보위 출석한 김규현 국정원장 김규현 국정원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뒤쪽 왼쪽부터 김남우 국정원 기조실장, 권춘택 1차장, 김수연 2차장, 백종욱 3차장.
연합뉴스
지난 7월 방북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북한·중국·러시아 연합훈련을 공식 제의했다고 국가정보원이 4일 밝혔다. 북한이 만일 전쟁을 한다면 재래식과 전술핵 무기가 결합된 단기전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 명백해 보인다고 국정원은 분석했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중러 연합훈련 현실화와 관련해 이렇게 설명했다고 국민의힘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김 원장은 “쇼이구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 당시 아마 연합훈련에 대해 공식 제의를 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쇼이구 장관은 북한이 ‘전승절’로 부르는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7월 27일) 70주년을 맞아 7월 25∼27일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났다. 앞서 국정원은 “쇼이구 장관이 김 위원장과 단독 면담해 ‘큰 틀의 군사협력 방안’에 합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국회에 보고한 바 있다.

국정원은 최근 김 위원장이 충남 계룡대 부근을 타깃으로 짚으며 작전 지시를 한 것 등과 관련, “외부적으로 볼 때는 (한미 연합연습인) ‘을지 자유의 방패(UFS) 훈련’에 대한 대응 성격으로 보이는 듯하나 김 위원장의 행보와 북한 전력을 볼 때 북한이 만일 전쟁을 한다면 장기전은 불가능하고 속전속결의 단기전으로 전쟁을 치르려는 의지가 강하게 보인다”고 보고했다.

유 의원은 “북한 해군력이 열세인 상황에서 400~800m 사이, 또는 150m 상공에서 지속적인 폭발 실험이 있는데 국정원은 이를 전술핵 위력을 실험하는 것으로 본다”며 “향후 북한의 대남 도발 시 방향을 예상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또 “국정원은 최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순항미사일 2발 중 1발은 성공, 1발은 실패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북한 반응이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게 아니냐’는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북한은 현재 국내 공조세력이나 지하망에 반대 활동을 하도록 하는 지령을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보위 민주당 간사 윤건영 의원은 서울신문 통화에서 “김 원장이 특별한 근거가 있어서 그렇게 말한 것이 아니라 북한 대외선전매체 내용 등을 봤을 때 그렇다는 것”이라며 과도한 해석을 경계했다.

유 의원은 북한 후계 구도와 관련해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가 급부상하는 것에 대해 “김 원장은 북한이 백두혈통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남성 위주의 사회라서 현 단계에서 김주애를 후계자로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다는 답변을 줬다”고 말했다.
하종훈·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