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AA]조주완 “LG전자 ‘알파블’ 콘셉트카 내년 1월 실물 공개”

[IAA]조주완 “LG전자 ‘알파블’ 콘셉트카 내년 1월 실물 공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9-04 17:23
업데이트 2023-09-04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ES서 콘셉트카… 옴니팟보다 흥미로울 것
VS 사업본부 분리 안해… 안에서 시너지
콘텐츠·소프트웨어 인수합병 대상 물색중”

이미지 확대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인 알파블(Alpha-able)의 예시가 공개되고 있다.  뮌헨 김민석 기자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인 알파블(Alpha-able)의 예시가 공개되고 있다.
뮌헨 김민석 기자
LG전자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자사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기술을 집약한 콘셉트카 실물을 공개한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사장)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국제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3’ 개막 전날인 4일(현지시간) 프레스콘퍼런스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년 1월 CES에 오면 LG전자의 미래 모빌리티 고객경험 테마인 ‘알파블(Alpha-able)’ 실물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알파블은 앞서 공개된 자율주행 콘셉트카 ‘옴니팟’보다 좀 더 흥미로운 내용물이 들어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파블은 LG전자가 고객 대상으로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테마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을 붙였다. 이날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이라는 주제로 열린 프레스콘퍼런스에서는 알파블의 다양한 콘텐츠가 영상으로 공개됐다.

예를 들어 모든 유리창이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만들어진 완전 자율주행 차가 주행하는 동안 고객이 휴식을 원하면 시트가 뒤로 누우며, 차량이 마치 숲속에 들어온 것고 같은 배경이 모든 디스플레이에 펼쳐진다. 사용자는 투명 OLED 창을 통해 이동 중 지역이나 주행 정보 등을 실제 밖 풍경과 함께 보거나 상대방을 보며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이 창을 통해 표시된 증강현실(AR) 콘텐츠를 통해 지역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차량은 사용자의 생체 정보를 측정해 LG전자 수면 케어 솔루션 ‘브리즈’의 유도에 따라 숙면에 들 수도 있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무대에 오른 조 사장은 “70년 가까이 가전과 정보기술(IT) 사업을 통해 쌓아 온 ‘고객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시하겠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 가자”고 제안했다.

LG전자 전장사업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VS사업본부), 전기차 파워트레인(LG마그나), 차량용 조명 시스템(ZKW)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여기에 지난해 전기차 충전기 핵심기술을 보유한 하이비(HiEV)차저를 인수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분야에서 제조, 품질관리, 사후서비스, 공급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충전 고객들의 ‘충전 경험가치’를 제고해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 발표 자료를 토대로 한 자체 추정치에 따르면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핵심 서비스인 텔레매틱스 분야 LG전자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23.3%로 1위였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영역에서도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조 사장은 계속 제기되는 VS 사업본부 분리설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아직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며 “전장 사업이 더 발전하기 위해선 LG전자 내부 소프트웨어 인력도 지원을 많이 받아야 하고, 디스플레이나 생활가전 분야가 전장에서 결합해야 시너지가 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LG전자가 전장 사업 관련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물색 중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전장 사업이 카 인포테인먼트, 파워트레인, 램프 등 3개 축으로 가고 있다”며 “이 외에 콘텐츠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쪽을 더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뮌헨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