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루즈 타고 온 유커, 일본 안 가고 제주에 하루 더 머문다

크루즈 타고 온 유커, 일본 안 가고 제주에 하루 더 머문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08-31 18:44
업데이트 2023-08-31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에 태풍 상륙 여파 제주 하루 더 체류 결정
1일 오후 4시까지 관광 후 오후 5시 상하이 출항
예정됐다가 취소된 월정리~성산일출봉 관광 예정
일각에선 원전 오염수 반감에 일정 급선회 시각도

이미지 확대
31일 중국인 단체관광객을 태우고 제주항에 입항한 블루드림스타호의 모습. 제주 강동삼 기자
31일 중국인 단체관광객을 태우고 제주항에 입항한 블루드림스타호의 모습. 제주 강동삼 기자
중국발 단체 관광객이 전면 허용된 후 처음으로 크루즈를 타고 제주 온 유커가 일본에 태풍(12호 태풍 기러기)상륙 여파로 하루 더 제주에 체류하게 될 전망이다.

31일 제주관광공사와 뉴화청여행사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쯤 제주항에 입항한 블루드림스타호(정원 1275명)에서 내린 중국인 단체관광객 669명이 제주도의 뜨거운 환영행사를 마치고 시내관광에 나섰다.

당초 이날 오후 10시 일본으로 출항할 예정이었던 이 크루즈는 일본에 태풍이 착륙하는 바람에 일본으로 출항할 수 없게 되자 선사 측과 일정을 긴급 조율하고 하루 더 제주에 체류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오늘은 오후 10시에 크루즈로 복귀했다가 1일 오전 9시부터 다시 제주관광을 재개한다”면서 “원래 예정돼 있던 월정리~성읍민속마을~성산일출봉 가는 코스로 일정을 짜고 있으며 오후 4시 복귀한 뒤 오후 5시쯤 상하이로 다시 돌아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제주항에 입항한 블루드림스타호에서 내린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도착장을 빠져 나와 시내 관광에 나서려고 하고 있다. 제주 강동삼 기자
제주항에 입항한 블루드림스타호에서 내린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이 도착장을 빠져 나와 시내 관광에 나서려고 하고 있다. 제주 강동삼 기자
한편 중국발 크루즈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지난 2017년 3월부터 중단된 이후 크루즈선으로 중국 단체관광객이 제주를 찾은 것은 국내 처음이다.

이날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2만 4782t급 중국발 국제크루즈(블루드림스타호)에서 6년 5개월 만에 제주항에 내린 669명은 용두암, 도두해안도로, 한라수목원, 롯데·신라면세점 쇼핑 등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상위청(50) 중흥그룹 크루즈선사 부사장은 이날 환영행사 기자회견에서 “제주는 연령대마다 다른 테마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여행 상품이 매력적이어서 계속적으로 항만을 추가할 예정”이라면서 “제주는 선사에서 중요한 목적지여서 이미 개방 전부터 준비해왔고, 지난 5월 테크니컬 콜(Technical Call·승객 안 내리고 항구에 임시 정박)로 방문하는 등 준비를 착실히 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중국 선사 측이 최근 핵 오염수 방류에 따른 반일 감정으로 인해 기항지를 급선회한 것이 아니냐”며 “제주 등 한국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총 82척(제주항 59, 강정항 23)의 크루즈가 입항할 전망이다. 올 들어 31일까지 총 28척의 크루즈선을 통해 4만 7000여 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았으며, 앞으로 54척(8월 28일 기준)의 크루즈선을 타고 약 6만 명이 더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욱이 내년 제주항과 강정항에 입항 의사를 신청한 크루즈선은 현재 334여 건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