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민식 “정율성, 헌법 1조 배신” 민형배 “광주에 색깔론 씌워”

박민식 “정율성, 헌법 1조 배신” 민형배 “광주에 색깔론 씌워”

이민영 기자
이민영,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8-31 00:24
업데이트 2023-08-31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예결위·운영위서 ‘이념 전쟁’

‘홍범도 흉상’ 이전 놓고도 대립각
韓총리 “육사 정체성 맞게 재정비”
김대기 “홍범도·박정희 비교 부적절”

이미지 확대
박민식 보훈부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야기하고 있다. 2023. 8. 29 박지환 기자
박민식 보훈부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야기하고 있다. 2023. 8. 29 박지환 기자
여야는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심사와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광주시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과 육군사관학교(육사)의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등을 두고 ‘이념 전쟁’을 벌였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정율성 공원에 대한 권명호·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대한민국 헌법 1조 1항을 정면으로 배신하는 인물”이라며 “보훈부 장관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율성 공원을 저지하기 위한 보훈부의 시정 명령과 감사원 감사 청구 검토 방침을 비판하며 박 장관과 충돌했다. 박 장관은 ‘광주시의 법 위반 사항이 무엇이냐’는 민 의원의 질문에 “헌법 1조에 위반됐는데 어떻게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 의원은 박 장관이 2015년 8월 중국을 방문해 ‘일대일로 전략에 부산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한 사실을 언급하며 “공산주의자시냐”고 물었고, 이에 박 장관은 “제가 왜 공산주의자입니까”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또 민 의원이 “철 지난 색깔론이다. 광주에 이념의 색깔을 덧씌우려고 한다”고 하자 박 장관은 “인민군을 인민군이라고 하는데 왜 색깔론인가. 운동권식 마인드다”라고 설전을 벌였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의 홍 장군 흉상 이전 관련 질문에 “육사에서 사관학교 정체성이나 생도 교육에 부합하도록 교내 기념물 재정비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타당하다고 본다”며 “이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라는 헌법의 기본 정신에 충실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에서 ‘소련 공산당에 가입한 홍 장군과 남로당에 가입한 박정희 전 대통령이 같다’는 취지로 유정주 민주당 의원이 묻자 “박 전 대통령과 비교하면 좀 그렇다. 나중에 우리 국군으로 오신 분하고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전향을 한 분(박정희)과 끝까지 그렇게 간 분(홍 장군)은 다르다”고도 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전남 무안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도 한때 남로당원이었는데 전국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흉상도 다 철거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민영·황인주 기자
2023-08-3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