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대기 “남로당서 전향한 박정희와 홍범도는 달라”

김대기 “남로당서 전향한 박정희와 홍범도는 달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8-30 20:23
업데이트 2023-08-30 2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소련 공산당에 입당한 홍범도 장군과 남조선노동당(남로당)에 가입했다 전향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안이 다르다고 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30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범도 장군 공산당 경력을 문제 삼아 흉상을 이전해야 한다면, 남로당 가입과 반란 기도를 한 박정희 전 대통령 친필 휘호가 육사에 있는 건 응당한가’라는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박정희 대통령하고 비교하면 좀 그렇다. 나중에 우리 국군으로 오신 분하고(어떻게 비교를 할 수 있나)”고 답했다.

유 의원이 ‘남로당과 소련 공산당이 뭐가 다른가’라고 재차 묻자 김 실장은 “전향을 하신 것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또 “전향하신 분은 공산당으로 볼 수 없다”고도 했다.

조태용 안보실장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 공산당원이었던 건 맞다”면서 “하지만 국가 발전을 위해 20년 이상 노력했고 우리나라를 빈곤의 수렁에서 커다란 나라로 발전하는데 가장 큰 공이 있지 않나. 이걸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맞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홍범도 장군뿐 아니라 독립 영웅에 대해 육사 생도의 사표가 될 수 있는지 기준은 대통령실은 어떤 결정도, 방향도 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 국방부 장관이 판단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