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젤렌스키 “서방 지원 있다면 전시임에도 총선·대선 가능”

젤렌스키 “서방 지원 있다면 전시임에도 총선·대선 가능”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8-29 00:05
업데이트 2023-08-29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영토 공격하지 않을 것”

이미지 확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시임에도 올해 10월 국회의원 총선거와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치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는 최근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린지 그레이엄 미 공화당 상원의원이 ‘민주주의 국가로 거듭나야 한다’고 요청한 데 대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영 방송 ‘1+1’ 인터뷰에서 “그레이엄 의원과 대통령 선거를 치르는 데 드는 비용 조달 문제, 법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나는 그에게 아주 간단한 대답을 아주 빨리 해 줬고, 그는 매우 흡족해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방문에서 그레이엄 의원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맞선 우크라이나의 투쟁에 찬사를 보낸다. 전시 상황에서 선거를 실시해 키이우가 달라졌다는 것을 보여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젤렌스키에게 보낸 메시지는 질 수 없는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무기 공급을 위해 싸우겠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나는 내년에 우크라이나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치르는 모습도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는 개전일인 지난해 2월 24일 선포한 계엄령을 90일마다 연장하고 있어 법적으로 선거를 할 수 없는 상태다. 11월 15일 만료될 계엄령을 한 차례 더 연장한다면 올해 총선과 내년 대선을 걸러야 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평시에 선거를 치르는 데 50억 흐리우냐(약 1786억원)가 들지만 전시에는 얼마나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그래서 미국과 유럽이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우리 의원들이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선거를 치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기 지원금에서 선거 자금을 지원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것은 법에 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 영토 공격 여부를 묻는 말에는 “큰 위험을 야기할 것”이라면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면 서방 국가들이 우리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 본토 공격은 큰 위험이라고 생각한다. 우린 완전히 고립될 것”이라며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면 서방 국가들이 우리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최영권 기자
2023-08-2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