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해경이 바다 안전하게 지킬 때, 대한민국이 신해양강국 발전”

尹 “해경이 바다 안전하게 지킬 때, 대한민국이 신해양강국 발전”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8-28 19:10
업데이트 2023-08-28 1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설 70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 참석
해양 사고 철저 대비와 신속 대응 당부도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해양경찰이 우리 바다를 안전하게 지켜줄 때 대한민국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탄탄한 신해양강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인천 서구 아라서해갑문에서 열린 제70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인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인천 서구 아라서해갑문에서 열린 제70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인천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개최된 창설 70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지난 70년간 해양주권 수호와 국민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온 해양경찰을 격려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해양경찰이 추진하고 있는 첨단 기술 기반 해양정보 융합플랫폼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바다에서의 재난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며, 해양사고는 조금만 대처가 늦어도 큰 위협이 된다”면서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양 사고의 철저한 대비와 신속한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거칠고 참혹한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다가 받는 어려움이 막중하다고 알고 있다. 지친 몸과 마음을 조금이나마 치유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종합상황실의 역량을 보강하고 주요 보직에 대한 복수직급제를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순간에도 현장의 최일선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는 해양경찰관 여러분과 가족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순직, 전몰 해양경찰관들께 경의를 표하며, 이 자리에 함께하신 고 이원석 경장·조동수 경감·오진석 경감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국민편익 증진 및 안전질서에 기여한 김원태 경정에게 근정포장을, 해양환경 보전에 기여한 김인구 사무관과 해양범죄질서 확립에 기여한 안진섭 경감에게 대통령 표창을, 해운·항만 분야 안전 확보에 기여한 해양환경공단 울산지사에 대통령 단체표창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에 앞서 경인항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방문해 해상교통관제센터 및 아라뱃길과 관련한 현황을 보고 받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또 동해 ‘1513함장 이기봉 경정’, 남해 3006함장 박순영 경정’, 서해 1506함장 백종수 경정’과의 화상통화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근무자들을 격려하고 임무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근무 상황을 살핀 뒤 “경계 수호와 해상안전을 위해 노고가 많다”며 “근무자들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늘 유의해 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행사 이후에는 해경 경비함정 3005함에 승함하여 불법어선 단속, 해상인명 구조 등 해상훈련 참관과 해상사열을 했습니다. 이번 해상 훈련에는 500톤급 중형함정 및 50톤급 소형함정들을 비롯하여 공기부양정, 중형 특수기동정, 고속단정, 헬기 및 해양경찰관 200여 명 등이 참여했으며 공중과 해상에서의 공동 작전을 선보였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