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위 피해 홋카이도 가는 건 이제 옛말…이상 고온 몸살 걸린 日

더위 피해 홋카이도 가는 건 이제 옛말…이상 고온 몸살 걸린 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8-28 16:21
업데이트 2023-08-28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홋카이도 무더위
홋카이도 무더위 지난 25일 일본 최북단 홋카이도에 유례없는 무더위를 기록하며 비상이 걸렸다.
NHK 트위터 캡처
한국에서도 여름 휴가지로 유명한 일본 홋카이도에서 무더위를 피해 간다는 말은 앞으로 옛말이 될 듯하다. 올여름 홋카이도에서 기록적인 고온 현상이 이어지자 낙농업을 중심으로 각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28일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23일 처서가 지났지만 홋카이도 삿포로시의 기온은 23일부터 이틀 연속 최고기온이 35도를 넘었다. 지난 24일 홋카이도 기타미시의 최고 기온은 37.1도까지 올랐다.

일본 최북단인 홋카이도에서 이러한 무더위는 극히 이례적이다.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홋카이도는 26일까지 최고기온이 30도가 넘는 무더위를 38일 연속으로 기록했다. 특히 삿포로시 중심부에서 이틀 연속 30도 이상 고온을 기록한 것은 2000년 7월 31일~8월 1일 이후 23년 만의 일이었다. 또 지난 23일 삿포로시의 최고 기온은 36.3도였는데 이는 일본 기상청의 통계 작성 이래 사상 가장 높은 수치였다.

원래는 시원해야 할 지역의 유례없는 무더위에 주민 생활도 큰 타격을 받았다. 초중고교의 임시 휴교 조치가 내려진 한편 더위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이 에어컨이 있는 시설을 찾는 등 좀처럼 드문 모습을 보였다.

특히 홋카이도가 신선한 농작물과 낙농업으로 유명한만큼 피해도 확산하고 있다. 홋카이도신문에 따르면 이상 고온으로 작물의 생육이 빨라져 예년보다 빠르게 벼 수확에 나서는 한편 브로콜리와 시금치 등 채소가 변형되는 일도 일어났다. 특히 젖소들의 폐사가 이어지고 있다. 홋카이도 가미시호로 지역의 한 낙농업자는 NHK에 “350마리의 젖소를 사육하고 있는데 더위로 죽는 젖소가 나오고 있다”며 “홀스타인 젖소(젖소의 대표적인 품종)는 더위에 익숙하지 않아 내년에도 이런 더위가 이어진다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홋카이도 지역의 이상 무더위의 원인은 지구 온난화다. 마이니치신문은 “지구온난화와 함께 바닷물 수온인 올라가는 엘니뇨 현상 등이 일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홋카이도를 포함한 일본의 이상 무더위 현상은 10월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일본 이상기상정보센터의 우메다 다카후미 소장은 “9월은 예년보다 무더위를 기록하는 날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며 “10월에도 최고 기온이 30도가 되는 날이 이어질 수 있어 열사병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일본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5월 1일부터 8월 20일까지 열사병에 의한 구급 이송자 수는 전국에서 7만 410명으로 예년보다 많았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