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훈수정치 그만하라”…김태흠 지사, ‘정율성 논란’ 연관 저격

“文, 훈수정치 그만하라”…김태흠 지사, ‘정율성 논란’ 연관 저격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3-08-28 15:34
업데이트 2023-08-28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태흠 충남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가 28일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훈수정치를 그만하라”고 저격했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역사논쟁, 이념논쟁이 목불인견(目不忍見·눈 뜨고는 차마 볼 수 없음)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그릇된 역사인식으로 임기 중 (해놓은) 본인의 치적이 지워질까 한 마디 보태는 문재인 대통령님도 훈수정치는 그만하시지요”라고 적었다.

김 지사는 이어 “북한을 우리의 동맹으로 여기는 그릇된 역사인식이 우리 국민을 학살한 북한군 응원대장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이란 대참사를 일으켰다”고 했다. 문 정부 때 정율성을 국가유공자로 지정하려 했던 점과 문 전 대통령이 여러 사안과 관련해 자주 발언하는 점을 연관해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주적을 국민의 세금으로 기념하는 천박한 역사관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영웅들에게 씻지 못할 죄를 짓는 것”이라며 “침략자를 국민의 세금으로 기린다면 조만간 김일성 기념공원을 조성하자는 주장까지 나올까 무섭다”고 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은 수많은 독립 영웅과 호국장병의 피와 희생으로 세워진 나라”라며 “정치 셈법에만 매몰돼 천박하기 그지없는 천둥벌거숭이 행태로 영웅들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문 전 대통령은 2017년 중국 베이징대 연설에서 “광주시에는 중국 인민해방군가를 작곡한 한국의 음악가 정율성을 기념하는 ‘정율성로’가 있다”고 했다. 얼마 뒤 정율성의 조카는 보훈처에 정율성을 독립유공자로 추서해달라고 신청했으나 당시 보훈처에서 “독립운동을 진짜 했는지도 확실하지 않고, 북한군 선전부장을 지내고, 중공군으로 한국 전쟁에 참전한 사람을 유공자로 인정할 수 없다”고 거부했다.

최근 광주광역시가 ‘정율성 역사공원’을 추진하면서 여야 정치권까지 찬반으로 나뉘어 논란이 거세다.
홍성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