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의 합리성이 정치 자산… 여성의원 최소 40%는 돼야”

“여성의 합리성이 정치 자산… 여성의원 최소 40%는 돼야”

명희진 기자
명희진,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8-28 00:26
업데이트 2023-08-2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여성의정 앞장서는 이혜훈 전 의원

연고·인맥보다 대의 먼저 생각
진영 아닌 사안별 따지는 정치
모래알 성향, 한계 아닌 전환점

거대양당, 女정치인 육성 외면
텃밭 전략공천이 실질적 해법

이미지 확대
이혜훈 한국여성의정 대표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여성정치가 확대되면 진영정치가 완화될 수 있다”며 여성 공천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혜훈 한국여성의정 대표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여성정치가 확대되면 진영정치가 완화될 수 있다”며 여성 공천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연고, 인맥, 개인적 친소관계를 넘어 사안의 본질에 집중하는 ‘여성의 합리성’을 정치적 자산으로 삼아야 합니다.”

3선 의원을 지낸 이혜훈 한국여성의정 대표는 2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여성이란 집단은 강력한 친소관계보다 대의를 우선하는 경향이 있다”며 여성 정치의 한계로 지적되는 ‘모래알’ 성향이 외려 우리 정치를 바꾸는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한국여성의정은 전현직 여성 국회의원이 모인 국회의장 산하 사단법인으로 2013년 출범했다.

이 대표는 현재 대한민국 정치의 문제는 “우리 편이 이기고 지는 게 절체절명의 가치가 돼 버린 진영 싸움”인데 “여성들이 사안별로 어떤 것이 합리적이고 어떤 것이 국민 다수에게 유리한지 따질 수 있는 정치를 이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 구성 비율만큼 대의제 비율을 따지려면 여성 의원 비율이 최소 40%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여성이 능력이 없다는 편견은 사실무근이고 오히려 정반대”라며 “육아·보육 분야에 있어 여성 의원들의 발언, 입법 등의 규모가 남성 의원보다 3~4배 많고 인사청문회 등에서도 여성 의원들의 활동량이 남성 의원을 2~3배 앞선다는 연구도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여성 정치는 여성의 밥그릇 얘기가 아닌 국민의 구성만큼 대의제가 구성돼야 한다는 민주주의의 본질과 가치 실현의 문제”라며 “‘비례’에서 여성 비율을 좀더 늘리거나 비례 규모 전체를 키우는 방안, 또 지역구 중진 다선 여성 의원을 키우기 위해 각 당의 소위 ‘텃밭’에 여성을 전략공천하는 등 다양한 여성 정치 확대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현재 거대 양당이 사실상 여성 정치인의 육성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04년 국회에 처음 들어왔을 때만 해도 여야 가릴 것 없이 여성 정치 확대에 적극적이었는데 우리 사회가 미투(Me Too) 운동 등을 거치더니 갑자기 거꾸로 가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거대 양당에서 여성 의원을 늘릴 수 있는 실질적 방법을 묻자 공천권자의 ‘여성 공천 의지’가 ‘유리천장’에 균열을 낼 가장 직접적인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014년 새누리당이 서울 3구(강남, 송파, 서초)에 여성 후보를 전략공천한 것을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여성 전략공천에 대한 반발과 비판에 대해 이 대표는 “여성에 대한 공천을 늘리면 다른 계층의 몫이 준다는 이분법적 사고를 버릴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동수 민주주의는 꼭 여성만을 늘리자는 게 아니라 과소대표되고 있는 여성뿐만 아니라 청년 등에 대한 계층에 대해서도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는 일”이라며 “정치를 ‘제로섬’으로 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제대로 쓰이지 않는 여성발전보조금 등에 대해 “여성 역량 강화, 여성 정치 확대에 직접적인 효과가 없는 곳에 썼다면 철저히 불이익을 줘야 한다”며 “목적에 맞게 집행되지 않으면 오히려 정당 보조금 등을 깎아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명희진·황인주 기자
2023-08-2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