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브라질이 BRICS에 6개국 새로 받은 이유는

인도·브라질이 BRICS에 6개국 새로 받은 이유는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8-25 11:43
업데이트 2023-08-25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브릭스 정상회의 참석하는 회원국 대표들
브릭스 정상회의 참석하는 회원국 대표들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대표들이 24일(현지시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샌튼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브릭스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브릭스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아랍에미리트(UAE), 아르헨티나, 이집트, 에티오피아를 새 회원국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왼쪽부터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요하네스버그 AFP 연합뉴스
신흥 경제 강국 5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구성된 경제 블록 브릭스(BRICS)는 24일(현지시간) 6개국을 새로 가입시키며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3일간 열린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24년 1월 1일부터 아르헨티나, 이집트, 에티오피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은 모두 BRICS 회원국이 된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 브릭스는 G7,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등 서방이 주도하는 기관에 대한 균형추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 향후 잠재적 블록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브릭스는 공정한 세상, 정의로운 세상, 포용적이고 번영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포린폴리시(FP)는 24일(현지시간) “브릭스 가입에 관심을 보인 40여개국 가운데 이들 6개국이 선정된 이유에는 복잡한 계산이 깔려 있다”며 브릭스 가입에 대해 이견을 보였던 브라질·인도가 막판에 6개국 가입을 허용한 이유에 대해서 분석했다.

당초 중국과 러시아와는 브릭스 블록 확대에 적극적이었던 반면 인도와 브라질은 소극적이었다. 회원국 확대가 오히려 브릭스 자국의 힘을 희석시키고, 미국 등 서방국과의 관계를 해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우려가 완화됐다. 두 페르시아만 국가는 미국과 긴밀한 파트너이며 국경 내에 미군을 주둔시키고 있다. 이들을 브릭스에 추가함으로써 브릭스는 반미 정서가 동맹에 가입하는 데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걸프 지역에서 서방의 영향력에 대항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사우디 아라비아는 “아직 브릭스 가입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으며, 가입 조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더 지켜보고 싶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석유 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가입은 경제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과 또 다른 주요 OPEC+ 회원국인 러시아가 손을 잡게 되면서 글로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석유 생산 결정에 대한 협력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브릭스가 미국에 우호적인 두 국가를 추가한다고 해서 서방에 대한 보루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이란은 미국의 확고한 적대국이며, 당분간은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브릭스 가입은 이란의 국제적 고립을 줄이고 향후 이란의 핵 프로그램과 같은 미국과의 협상에서 이란의 대미 대항력을 높일 수 있다.

두 개의 아프리카 국가인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도 가입을 받아들였다. 미국, 러시아, 중국이 모두 아프리카 대륙에 지정학적 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브릭스 회원국들 사이에서 가장 큰 관심은 어떤 아프리카 국가가 브릭스에 가입하느냐 였다.

아프리카 회원국 확보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경제는 중국에, 무기 거래를 위해 러시아에 점점 더 의존하면서 서방국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이번에 가입한 두 국가는 BRICS의 불간섭 정책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인권 침해에 대한 비난에 대해 정부가 정치적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라틴 아메리카 국가 중 유일하게 회원국 초대를 받은 아르헨티나가 있다. 아르헨티나는 특히 아르헨티나가 미 달러화 보유고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개발은행을 통한 브릭스 지원이 아르헨티나의 재정 위기 악화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브릭스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무역에서 미국 달러 대신 자국 통화와 중국 위안화를 사용하는 등 개발도상국 경제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또 이번 브릭스 정상회의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24일 부대행사에서 직접 만나 양국 간 고조된 국경 긴장에 대해 논의했다.

두 정상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18번이나 만났지만, 두 정상은 2020년 5월 국경을 따라 폭력이 고조된 이후 최근 몇 년 동안 직접 대화를 피했다. 이날 전까지 두 정상이 비공식적으로 교류한 것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만찬이 마지막이었다.

시 주석과 모디 총리는 각국 최고 관리들에게 협상 과정을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지시하기로 합의했다. 3493㎞에 달하는 중국과 인도 사이 국경은 중국과 인도 양국이 영토권을 놓고 경쟁하면서 수천명의 중국군과 인도군 사이에 폭력이 발생하는 도화선으로 남아 있다. 2020년에는 최소 20명의 인도 군인이 전투 중 사망했지만, 양측은 지난 40년 동안 총탄이 발사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