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美 압박에도 ‘반도체 굴기’ 속도 “화웨이, 비밀 반도체 공장 건설”

中, 美 압박에도 ‘반도체 굴기’ 속도 “화웨이, 비밀 반도체 공장 건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8-24 18:15
업데이트 2023-08-24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상징하는 그래픽. 서울신문 DB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상징하는 그래픽. 서울신문 DB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미국의 전방위적 압박 속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당국의 강력한 지원을 바탕으로 비밀리에 대규모 반도체 제조시설을 건설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규제에 중단됐던 해외 과학기술 인재 모집도 은밀하게 되살아났다.

블룸버그통신은 23일(현지시간) 미 반도체산업협회(SIA) 자료를 인용해 “미국의 ‘수출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는 화웨이가 중국 전역에서 비밀리에 반도체 제조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SIA에 따르면 화웨이는 지난해부터 중국 중앙정부와 선전시에서 약 300억 달러(약 40조원)를 지원받아 반도체 생산에 뛰어들었다. 이미 기존 공장 두 곳 이상을 인수했고 신규 공장도 3곳 이상 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화웨이가 다른 회사 명의로 반도체 공장을 짓거나 인수하면 미 상무부 제재를 피해 해외에서 반도체 장비를 사들일 수 있다. 일종의 ‘우회로’를 갖게 되는 것이다.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 대통령은 “화웨이 통신장비에서 중국 공산당을 위한 백도어(비밀접근통로)가 발견됐다”며 화웨이 제품 사용을 금지하는 국방수권법에 서명했다. 이듬해 미 상무부도 화웨이를 수출 블랙리스트에 올려 자국 기업과 부품 및 소프트웨어 거래를 차단했다. 화웨이는 5세대(5G) 통신용 반도체 제조·수입이 막혔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도 접근할 수 없게 돼 스마트폰 생산에 궤멸적 타격을 입었다. 이에 화웨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신수종 사업을 찾고 있는데, 반도체 생산도 이 가운데 하나로 보인다.

이날 로이터통신도 “중국은 첨단 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인 ‘천인계획’(TTP)을 운영하다가 미국의 압박으로 2018년 중단했지만 최근 새로운 이름과 형식으로 부활시켰다”고 전했다. 새 프로그램은 해외 인재에게 주택 구입 보조금과 함께 최대 500만 위안(약 9억원)의 계약 보너스 등 특전을 제공한다. 매사추세츠공대(MIT)나 하버드 등 미 명문대에서 공부하고 박사 학위를 가진 이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중국의 관련 프로그램에 수천명이 지원했다고 전했다.

현재 중국은 반도체 굴기의 성공을 위해 천문학적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SIA에 따르면 중국은 2030년까지 10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해 반도체 공장 23곳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중국이 디플레이션 우려가 나오는 경기 침체에도 대규모 부양책을 내놓지 않는 이유가 반도체 산업에 재원을 투자하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