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엑소제니끄, ‘초유 엑소좀’ 물질 국내 특허 등록

엑소제니끄, ‘초유 엑소좀’ 물질 국내 특허 등록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8-24 16:46
업데이트 2023-08-24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개발기업 엑소제니끄가 밀크 엑소좀의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국내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이 특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양유수·김선화 박사 팀에서 연구한 결과물로, ‘밀크 엑소좀의 새로운 용도’(특허10-2523065호)로 등록됐다.

앞서 엑소제니끄는 초유(初乳)와 같은 기능성 밀크 엑소좀의 피부 조직 재생 효능 및 면역력 향상 기전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피부과를 통해 초유 엑소좀이 염증성 피부질환과 탈모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초유는 소가 송아지를 출산한 직후 수일 동안만 만들어지는 젖으로 면역, 성장 및 조직 복구 인자들이 풍부하게 함유됐다. 이런 초유로부터 고순도 고활성의 엑소좀을 추출한 것이 엑소제니끄의 초유 엑소좀이다.

엑소제니끄 관계자는 “초유 엑소좀은 단백질 RNA 성장인자 등의 정보를 손상된 피부세포에 전달함으로써 세포의 정상회복을 돕고, 세포간 신호전달을 늘려 피부조직의 재생을 촉진한다”면서 “모발 재생 효능도 기대되는 등 이번 특허를 통해 개발 및 상용화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엑소제니끄 팀은 국제화장품 성분사전 ICID(미국화장품협회(PCPC)에서 발간하는 국제화장품원료 사전으로 국제화장품성분명명위원회 INCI(International Nomenclature Cosmetic Ingredient)에 의한 원료명)에 우유 엑소좀(Milk Exosomes)을 화장품 원료로 등재한 바 있다.
김태곤 객원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