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이동관 ‘부적격’ 보고서 들고 용산행...李 25일 임명될 듯

野, 이동관 ‘부적격’ 보고서 들고 용산행...李 25일 임명될 듯

김가현 기자
김가현,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8-24 15:55
업데이트 2023-08-24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과방위원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꼴”
21일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엔 “코미디”
대통령실 “절차대로 진행…늦출 필요 없다”

이미지 확대
이동관 후보자 부적격 인사청문보고서 전달 기자회견
이동관 후보자 부적격 인사청문보고서 전달 기자회견 조승래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인사청문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23.8.24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줄곧 반대해온 야당이 24일 대통령실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다만 방통위원장은 국회 동의 없이도 임명이 가능해, 대통령실은 이르면 25일 이 후보자 임명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을 항의 방문하고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이 담긴 인사청문보고서를 전달했다. 앞서 과방위는 지난 21일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 회의를 열었지만, 여당 소속인 장제원 위원장을 포함한 여당 위원 전체가 불참하면서 파행됐다. 이에 민주당 위원들은 ‘부적격’ 내용으로 인사청문보고서를 자체적으로 작성했다.

과방위 소속 조승래·윤영찬·고민정·정필모 민주당 의원 등은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 국민이 함께 목격한 이동관씨의 뻔뻔함과 안하무인을 대통령만 모르고 있는 것 같아 그 내용을 직접 전하러 왔다”면서 “이동관씨에게 방통위를 맡기는 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 의원들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데 대해선 “대통령은 보고서를 보내라 하고, 여당은 보고서 채택논의를 거부하는, 코미디가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고 몰아세웠다. 이어 “이제는 또 대통령실까지 보고서 수령을 거부하겠다고 한다”며 “잘못을 지적하는 국민 목소리는 듣기 싫다는 말이냐”고 쏘아붙였다.

이소영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여당은 보고서 채택을 방해하고, 대통령실은 보고서 수령을 거부하는 웃지 못할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면서 “재송부 요청은 요식행위였을 뿐, 국회의 의견은 신경 쓰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이 후보자가 아무리 가짜뉴스 대응과 방송 정상화를 외쳐도, 언론을 장악해 내년 총선을 주무르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낯부끄러운 야욕만 드러날 뿐”이라고 꼬집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KBS와 MBC 사장을 윤석열 대통령 입맛에 맞는 인물로 갈아치우고, YTN도 민영화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정부 비판 신문은 공산당 신문으로 낙인찍어 국힘당 기관지 양성화에 나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재송부 기일이 끝나면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면서 “너무 늦출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임명 강행을 시사했다.
김가현·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