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잦은 야간·교대 근무 인지 장애 부른다… 중년 이후 특히 위험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잦은 야간·교대 근무 인지 장애 부른다… 중년 이후 특히 위험 [유용하 기자의 사이언스 톡]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08-24 03:00
업데이트 2023-08-24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잦은 야간 근무, 교대 근무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게 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픽사베이 제공
잦은 야간 근무, 교대 근무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게 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픽사베이 제공
최근 직장을 구하거나 일을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이라고 합니다. 주 5일 근무, 주 52시간 근무 등도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도입된 제도지요. 그렇다면 현재 한국에서 워라밸은 얼마나 보장되고 있을까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보건사회연구’에 지난달 실린 논문을 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1개 회원국 가운데 한국의 워라밸 수준은 최하위권에 속합니다. 연간 근로 시간은 1915시간으로 가장 길었고 휴가 사용률 지표는 뒤에서 네 번째, 하루 평균 여가 시간은 뒤에서 세 번째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근무 시간이 길거나 야간·교대 근무가 잦고 업무 스트레스가 클 경우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억력 저하·뇌 실행 기능 손상

캐나다 요크대 보건과학부 연구팀은 잦은 야근이나 교대 근무가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 8월 24일자에 실렸습니다.

잦은 야간 근무가 신체 건강을 위협한다는 연구는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야근이 잦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명이 평균 6.5년 짧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2021년 캐나다 연구팀은 업무 스트레스가 많고 장시간 근무, 야근 및 교대 근무가 잦은 이들은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쉽고 치료 후에도 쉽게 재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야근이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신체는 물론 정신 건강에 악영향

연구팀은 노화와 관련된 대규모 장기 추적 연구인 ‘캐나다 종단 연구’(CLS)에 참여한 성인 남녀 4만 7811명을 대상으로 고용 형태, 근무 일정과 건강 검진 결과, 건강 관리 관련 설문 데이터를 정밀 분석했습니다. 연구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 시간 이외에 발생하는 모든 업무 형태를 교대 및 야간 근무로 정의했습니다.

분석 결과 조사 대상의 21%가 직장 생활 중 2~3주 이상 교대·야간 근무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일주일 이상 야근이나 교대 근무를 한 적이 있는 사람의 인지 능력 측정 점수는 그렇지 않은 사람의 평균 3분의2 수준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야간 근무는 기억력 저하와 관련이 있고 순환 교대 근무는 뇌의 실행 기능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 잦은 야간·교대 근무는 기억력 저하와 인지 장애 위험을 급격히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연구를 이끈 헤일라 태밈 요크대 교수는 “야간 교대 근무는 신체 일주기 리듬을 방해해 신체·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연구진은 교대 근무나 야근이 잦은 사람은 생체리듬 교란으로 각종 질병에 시달리기 쉬운 만큼 비타민D 보충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습니다. 영양 보충이나 의학적 치료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야간·교대 근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노동 형태가 바뀌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유용하 기자
2023-08-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