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 전조?…심해 희귀종 ‘산(山)갈치’ 군산 앞바다 떠올라

지진 전조?…심해 희귀종 ‘산(山)갈치’ 군산 앞바다 떠올라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8-23 13:58
업데이트 2023-08-23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낚시꾼이 발견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기증

이미지 확대
전북 군산 고군산군도 해안에서 처음 발견된 심해 희귀 어종 ‘산갈치’. 사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전북 군산 고군산군도 해안에서 처음 발견된 심해 희귀 어종 ‘산갈치’. 사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우리나라 근해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심해 희귀 어종 ‘산갈치’가 전북 군산 고군산군도 해안에서 처음 발견됐다. 엄청난 크기가 화려한 생김새로 심해 지진의 전조로도 여겨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지난 14일 오전 6시쯤 군산에서 남쪽으로 40㎞가량 떨어진 고군산군도 말도 해안가로 떠밀려온 2m가량의 산갈치를 갯바위 낚시꾼이 발견해 기증했다고 23일 밝혔다.

일반 갈치와 비슷하게 생긴 산갈치는 태평양이나 인도양의 수심 400~500m에서 발견되는 심해어종이다. 몸길이만 최대 10m에 이르며 붉은 등지느러미의 화려한 생김새를 갖고 있다.

이런 희귀성 덕에 동서양에서는 산갈치에 대한 다양한 설화와 그에 얽힌 많은 이야기가 전해진다. 특히 산갈치의 출현은 지진의 징조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산 위의 별이 한 달 동안에 15일은 산에서, 15일은 바다에서 서식하며 산과 바다를 날아다닌다’라는 전설이 있어 산(山)갈치라고 부른다.

안용락 해양생물다양성본부장은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은 곳에서 서식하는 산갈치가 우리나라 서해에서 발견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외형적으로도 손상이 적어 그 가치가 매우 특별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2015년 개관 이후 지금까지 심해자원 514점을 기증을 통해 표본으로 확보했으며, 지금까지 해양생물자원 56만여점을 확보해 해양생물종다양성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처음 확보한 산갈치도 면밀한 형태와 유전자 분석을 통해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