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수풀장·청정해변 다 갖춘 완도…해양치유산업 선도 도시로 비상

해수풀장·청정해변 다 갖춘 완도…해양치유산업 선도 도시로 비상

류지홍 기자
류지홍 기자
입력 2023-08-22 23:50
업데이트 2023-08-22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완도 ‘해양치유센터’ 첫선

이미지 확대
친환경 해양자원을 갖춘 전남 완도군이 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할 해양치유도시 조성에 나서고 있다. 100년 먹거리를 위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해양치유산업을 본궤도에 올릴 핵심 시설로 다음달 완공 예정인 해양치유센터 건립 현장. 완도군 제공
친환경 해양자원을 갖춘 전남 완도군이 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할 해양치유도시 조성에 나서고 있다. 100년 먹거리를 위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해양치유산업을 본궤도에 올릴 핵심 시설로 다음달 완공 예정인 해양치유센터 건립 현장.
완도군 제공
프랑스 전통 해수 치유요법 ‘탈라소 테라피’가 국내 최초로 전남 완도의 ‘해양치유센터’에서 첫선을 보인다. 바다를 뜻하는 탈라소와 치유를 의미하는 테라피를 합쳐 만든 탈라소 테라피는 말 그대로 ‘해양치유’다. 1876년 탈라소 테라피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프랑스의 라 보나르디에르 박사는 해수에 몸을 담그면 체내 시스템이 재생돼 다양한 질병을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이를 19세기 프랑스 생리학자 르네 퀸톤 박사 등이 발전시켜 프랑스 전통 치료요법이 됐고 해수가 구조적으로 체액과 유사성이 있어 면역력과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완도군은 이 같은 선진 해양치유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해양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한 데 이어 최근 국내 최초로 해양치유센터를 건설,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친환경 해양자원을 갖춘 완도가 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할 해양치유도시 조성에 나선 것이다.

●해양치유센터, 새달부터 시범 운영

완도군은 국내에서는 생소한 개념의 해양치유산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총사업비 320억원을 투입한 해양치유센터는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7740㎡ 규모에 해수풀장과 테라피실, 해수 미스트실 등의 시설을 갖춘다.

해양치유센터에서는 해수와 갯벌, 해조류 등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요법과 전문 인력 양성, 해양치유 자원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1층 대규모 해수풀장에서는 에어버블과 아쿠아 하이드로젯 등 다양한 수압 마사지를 받을 수 있고 탈라소풀에서는 아쿠아로빅 등의 수중운동을 할 수 있다.

해조류 거품 테라피실에서는 해조류의 영양 성분을 거품으로 만들어 전신에 바르는 체험을 하고 머드 테라피실에서는 염전에서 채취한 천연 머드를 활용한 피부 마사지를 받고 해수 미스트실에서는 호흡기 질환 개선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2층 목적별 치유 전문 프로그램실에서는 전문 장비로 건강 상태를 측정한 뒤 해수와 해조류, 머드 등을 활용한 스팀 샤워와 해조류 입욕 테라피, 오감을 주제로 한 색채와 소리, 음악, 향기 테라피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완도군은 다음달부터 해양치유센터 시범운영을 거쳐 장단점을 분석한 뒤 다양한 해양치유 프로그램과 관광을 결합한 완도만의 특화된 해양치유 관광 상품을 개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에서 이미 각광받는 해양치유산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3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4조 2000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는 물론 100만여명의 치유관광객이 완도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320억 들인 ‘해양치유센터’ 시동

프랑스 전통 ‘탈라소테라피’ 도입
에어버블·아쿠아로빅·머드마사지
3만개 고용창출… 4.2조 경제효과


완도 지형, 힐링·해양 치유에 적합

신지 명사십리 ‘산소 음이온 50배’
친환경 ‘블루플래그’ 5년째 재인증
해양 헬스케어 실증센터도 ‘탄력’


●해양문화치유센터 프로그램 탄탄
이미지 확대
완도군이 운영하는 해양치유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에서 노르딕워킹을 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운영하는 해양치유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신지 명사십리해수욕장에서 노르딕워킹을 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완도군은 해양치유센터 준공에 앞서 2017년부터 신지 명사십리해변과 해양문화치유센터에서 해양기후 치유프로그램과 해양 문화치유센터를 개설해 해양치유산업의 기반을 구축해 왔다. 건강과 휴식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에서는 이미 활발한 해양치유산업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완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해양치유는 모래와 갯벌, 해조류 등 해양자원과 해양경관, 해양기후 등을 이용해 사람의 신체와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해양기후 치유프로그램은 해변 노르딕워킹과 필라테스, 수중운동, 해조류 입욕 등의 체험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다. 의학적 완치가 어려운 비염이나 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과 고혈압, 당뇨 등 만성 질환, 치매와 뇌졸중 등 노인성 질환의 증상 완화와 재활, 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문화치유센터는 향기 치유 공간인 후각동과 해조류 요리 공간인 미각동, 도자기를 빚는 촉각동,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시청각동 등 4개 동에서 아로마와 요리, 도자기 교실과 미디어아트 관람 등의 치유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처럼 완도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자연 힐링과 해양치유에 적합한 완도의 자연 지형 때문이다.

완도 명사십리해수욕장의 명사는 우는 모래라는 뜻의 명사(鳴沙)로 모래가 파도에 쓸리면서 내는 소리가 풍부한 음향 효과를 낸다. 특히 신지해변은 빼어난 자연 풍경과 함께 산소 음이온이 도시 대비 50배가 많아 남해안 최고의 휴양지로 꼽힌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해변에만 부여되는 국제 인증인 ‘블루플래그’를 국내 최초로 획득했으며 올해까지 5년 연속 재인증을 받았다. 특별한 치유프로그램을 하지 않아도 자연 힐링이 가능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해양자원의 건강 유효성을 검증하는 ‘완도 해양 헬스케어 유효성 실증센터’가 지난달 28일 개소식을 갖고 있다. 실증센터는 신지면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 안에 자리잡았다. 완도군 제공
해양자원의 건강 유효성을 검증하는 ‘완도 해양 헬스케어 유효성 실증센터’가 지난달 28일 개소식을 갖고 있다. 실증센터는 신지면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 안에 자리잡았다.
완도군 제공
●해양 실증센터, 해조류 제품화 앞장

해조류 등 해양자원의 건강 유효성을 검증하는 ‘해양 헬스케어 유효성 실증센터’도 지난달 28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완도 신지면에 위치한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에 들어선 실증센터는 해양수산부와 완도군이 지원하는 160억원의 예산으로 다양한 해조류의 기능을 연구하고 이를 제품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다양한 해조류 탐구와 건강 유효성 실증 연구 기반이 갖춰지면서 해양치유 상품 개발은 물론 해양 치유 효과 검증을 통한 해양치유산업의 신뢰도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완도의 해양치유산업을 바이오산업으로 도약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완도 류지홍 기자
2023-08-23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