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피의자 전환… “황당하다”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피의자 전환… “황당하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8-22 17:19
업데이트 2023-08-22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국회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평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국회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평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이 쌍방울 그룹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자신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한 것을 두고 “황당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쌍방울 사건’으로 제삼자 뇌물죄로 입건된 것에 대한 입장에 “황당한 이야기”라고 했다.

수원지방검찰청 형사6부는 최근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제삼자뇌물 혐의로 입건했다. 이 대표는 참고인 신분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검찰은 지난달 초 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가 “이재명 대표에게 쌍방울 그룹의 ‘방북 비용 대납’ 사실을 보고했다”고 진술한 뒤 피의자 전환 여부를 계속해서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대표는 향후 검찰이 이 대표를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이를 정당한 영장 청구라고 보는지 대해서는 웃으며 “그게 말이 되는 소리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은 지난 7월 의원총회를 통해 ‘정당한 영장 청구’에 한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조건부 포기를 선언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표결 시 가결을 직접 요구하란 당내 일각의 요구에 대해서도 “비회기 때 당당하게 청구해서 처리하는 게 좋지, 굳이 (회기 때 영장을 청구하는 건) 정치적 분란을 초래하려는 정치공작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