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엠, 필리핀 광물사업 기대 고조…환경재건 사업 수주도 기대

아이엠, 필리핀 광물사업 기대 고조…환경재건 사업 수주도 기대

입력 2023-08-22 09:00
업데이트 2023-08-22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학전자 기업 (주)아이엠(대표 김태동)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필리핀 광물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광물개발은 환경파괴가 수반되는데 필리핀 당국이 이를 최소화하고 복구, 재건하는 사업까지 발주할 가능성이 높아졌고 아이엠이 자회사를 통한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펼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21일 아이엠은 필리핀 광물 슬러지를 활용한 백금족 금속(PGM) 및 희토류 원소(RE) 정제사업의 구체적 검토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아이엠은 지난 6월 필리핀 기업 PGMPI(Philippine General Minerals Project)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필리핀 남부 난분투란(Nabunturan) 백금족 금속, 희토류 원소 정제 관련 사업에 힘을 보태기로 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업체에 따르면 PGMPI는 지난 2019년 10월 희귀광물 정제 개발을 위해 필리핀 정부 지원을 받아 설립된 국영기업으로, 현재는 민간 기업으로 전환한 가운데 필리핀 정부와 민관합동사업을 진행 중이다.

PGMPI는 올해부터 투자금을 바탕으로 시설을 갖춘 후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가 소유한 20개 광산에서 희토류와 백금족금속을 채굴·제련할 예정이다. PGMPI는 기존 채굴업체가 철수한 폐광지역에서 희귀 광물을 친환경적 방식으로 채굴하며 환경 문제 해결 및 지역사회 재건에 힘쓸 계획이다. 무엇보다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 거의 없어 PGMPI의 사업 성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PGMPI는 필리핀 다바오데오로(Davao de Oro)주에 위치한 마라구산(Maragusan) 시와도 파트너십 합의서(MOA)를 맺었다. 또 마라구산 시를 비롯해 Davao De Norte 지역의 5개(Mawab, Maco, Moncayo, Pantucan, Nabunturan) 시와 MOA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PGMPI는 다바오데오로 6개 지역 광산에서 전략적 핵심 광물인 백금족금속(PGMs), 희토류원소(REEs) 등의 정제를 위한 모든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했다. 특히 지방 정부와 협력해 제련을 위한 생산 시설을 설치, 가동할 수 있게 됐다.

지난 4월 아이엠이 컨소시엄을 이뤄 실질적으로 인수한 재생에너지 솔루션 기업 에너원이 눈길을 끈다. 환경사업 측면에서 광물슬러지 정제사업은 에너원의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스팀 생산의 재생에너지 솔루션 사업과 연결된다.

아이엠의 김태동 대표이사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해외 광물 슬러지의 원재료 확보와 정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에너원을 통해 국내전문기업과 광물 성분 분석 샘플테스트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