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증권거래 수수료 인하… 알리바바·텐센트, 대규모 신규 채용

中, 증권거래 수수료 인하… 알리바바·텐센트, 대규모 신규 채용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8-20 18:23
업데이트 2023-08-21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국, 주식형 펀드 개발도 촉진
양대 IT기업, 청년 일자리 창출
전문가 “더 강력한 부양책 필요”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이후에도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부동산 시장 붕괴 조짐까지 나타나자 당국은 부랴부랴 증시 지원책을 내놨다. 중국의 양대 정보기술(IT) 기업인 알리바바와 텅쉰(텐센트)도 청년 일자리 창출을 바라는 당국의 요구에 맞춰 대규모 신규 채용에 나섰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 18일 “침체된 주식시장을 되살리고 투자자들의 신뢰를 높이고자 거래 비용을 낮추고 장기 투자를 유도하는 조치를 도입하겠다”며 “주식형 펀드 개발을 촉진하고 증시 거래시간을 늘리는 방안 연구에도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증권거래소들은 오는 28일부터 신주 발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없애는 등 여러 거래 비용을 줄인다고 밝혔다. 다만 증감위는 “(앞서 외신들이 보도한) 주식거래 인지세 인하가 실제 이뤄질지 알지 못한다. 이는 재정부 관할”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블룸버그통신은 “매매 금액의 0.1%인 주식거래 인지세를 내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시행되면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이후 처음이다.

이번 조치에 대해 상하이 완지자산관리의 펀드매니저 뉴춘바오는 로이터통신에 “이번에 나온 정책은 중국 경제에 대한 광범위한 우려를 상쇄하지 못한다”며 “주식시장을 끌어올릴 열쇠는 경제를 살리는 것이고 그 핵심은 부동산에 있다”고 아쉬워했다. 좀더 강력한 부양책이 나와야 한다는 뜻이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톈(타오바오와 티몰)은 지난 17일 “대학 졸업생 2000여명을 고용하겠다”고 발표했다. 같은 날 텐센트도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컴퓨팅, 로보틱스 분야에서 대규모 신규 채용을 예고했다. 올해 6월 기준 알리바바 직원 수는 약 22만 9000명, 텐센트는 10만 5000명이다.
이미지 확대
일자리 박람회 참석한 中 대학생들
일자리 박람회 참석한 中 대학생들 중국의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지난 19일 베이징에서 열린 일자리 박람회에 대졸 예정자들이 기업 인사 담당자들과 상담을 하고 있다. 중국의 16~24세 청년실업률은 올해 6월 21.3%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자 당국은 실업률 통계 발표를 돌연 중단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중국의 16∼24세 청년 실업률은 지난 6월 21.3%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졸업 시즌인 7~8월에는 실업률이 더 치솟아 ‘30%를 넘겼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러자 당국은 7월 청년실업률 발표를 돌연 중단했다.

지난 몇 년간 당국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성사시키고자 빅테크들을 과도하게 압박하면서 위기감을 느낀 민간 기업들은 너도나도 감원에 나섰다. 알리바바 등의 대규모 채용 재개는 ‘기업의 자유로운 활동을 지원할 테니 청년 일자리를 늘려 달라’는 당국의 요구에 화답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8-2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