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업주부는 일하기 싫은 이민자들” 벨기에 법무장관 고약한 발언

“전업주부는 일하기 싫은 이민자들” 벨기에 법무장관 고약한 발언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8-19 04:46
업데이트 2023-08-19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뱅상 반 퀴켄본 벨기에 법무장관이 지난 2012년 2월 14일(현지시간) 브뤼셀의 총리실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뱅상 반 퀴켄본 벨기에 법무장관이 지난 2012년 2월 14일(현지시간) 브뤼셀의 총리실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전업주부 대부분은 이민자 출신이다. 여성들이 자녀를 돌보기 위해 집에 있을 수는 있지만 (이를 위해) 사회가 희생돼선 안 된다.”

뱅상 반 퀴켄본 벨기에 법무장관이 지난 주 우모(Humo) 잡지에 공개된 인터뷰에서 늘어놓은 고약한 발언이라고 브뤼셀타임스 등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그는 “이민자 출신이 대부분인 주부들이 일하지 않는 것은 인종차별이나 교육 부족 때문이기도 하고, 그들의 문화 때문이기도 하다”면서 “1950년대에 이런 가정주부 문화가 벨기에에도 있었지만, 변해야 한다”며 “그들이 탁아소에서 일하게 하자. 그러면 자녀들도 데리고 출근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주부이고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의 동거인(남편)들이 더 높은 실업급여를 받는 것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일하지 않기를 스스로 원한’ 전업주부가 부양가족으로 있는 사람에게 실업급여가 더 많이 지급되는 현행 구조가 불합리하다는 취지다. 이런 발언은 그가 속한 네덜란드어권 정당인 열린자유민주당(Open VLD)이 실업급여 지출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열린자유민주당은 실업급여 지출 규모를 줄이려면 주부들도 일터로 나오도록 독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그의 발언이 공개되자 정치권과 소셜미디어(SNS)에서는 열악한 양육 환경을 외면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매체는 짚었다. 나디아 나이 녹색당 공동대표는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에서 반 쿼켄본 장관이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어린이집이 태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나이 공동대표는 자녀 양육이 “힘든 무급 노동”이라면서 현행 보육 위기부터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벨기에에서는 앞서 지난 4월에도 베르나르 클레르파이트 고용장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브뤼셀 지역에는 남성은 일하고 여성은 집에 머무는 ‘지중해식 가족 모델’을 따르는 여성들이 아직도 너무 많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일이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