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그룹, 본격 복귀 논의…“완전 ‘전경련 재가입’은 아냐”

4대그룹, 본격 복귀 논의…“완전 ‘전경련 재가입’은 아냐”

김민석 기자
김민석,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8-18 11:54
업데이트 2023-08-18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SK·현대차·LG 22일 전까지 결론
연구원 회원명부 이관 승인 형식 될 듯
“환골탈태 확인 된 이후 본격 활동할 것”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이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재가입을 조건부 권고하면서 SK그룹, 현대차그룹, LG그룹도 복귀 논의를 본격화한다.

이날 준감위는 “가입 여부는 제반 사정을 신중하게 검토해 관계사의 이사회와 경영진이 최종적으로 결정할 문제이나, 위원회는 그동안 노력해 온 삼성의 준법경영 의지가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일 관계사가 가입을 결정하더라도 정경유착 행위가 있는 경우 즉시 탈퇴할 것 등 필요한 권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5월 전경련은 산하 경제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하고 싱크탱크형 경제단체인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난달엔 4대 그룹에 한경협 동참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기존 한경연 회원사였던 5개 계열사는 임시 이사회를 열고 사실상 전경련 복귀 여부를 결정하는 안인 한경연 회원 명부의 한경협 이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삼성은 앞서 5개 계열사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의 3차례 회의와 각사 최고경영자(CEO) 보고를 거쳐 한경연 해산에 동의했으며, 한경연 회원 자동 승계는 이사회와 준감위 논의를 거쳐 결론 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경련이 한경협으로 재출범하는 안건을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통해 의결할 예정인만큼 각 그룹의 논의는 21을 전후로 결론을 낼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가 18일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에 대해 정경유착 발생시 다시 탈퇴할 것 등을 조건으로 걸고 권고했다. 2016년 12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재벌 총수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2023.8.18 연합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가 18일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에 대해 정경유착 발생시 다시 탈퇴할 것 등을 조건으로 걸고 권고했다. 2016년 12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재벌 총수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2023.8.18 연합뉴스
SK그룹, 현대차그룹, LG그룹도 22일 이전에 계열사 이사회 등 절차를 거쳐 한경협 합류 여부를 논의한다. SK는 SK(주)·SK이노베이션·SK텔레콤·SK네트웍스 등 4곳이 한경연 회원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현대건설·현대모비스·현대제철 등 5곳, LG 역시 (주)LG·LG전자 등 2곳이 한경연에 속해 있다. LG그룹은 현재 재가입 결정 여부와 이를 결정하기 위한 내부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들 그룹이 한경협에 합류하는 것이 정확하게 과거 전경련에서처럼 회비를 납부하고 활동하는 ‘재가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단 연구기관인 한경연 회원 명부를 한경협에 승계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재가입을 하더라도 그룹 차원에서의 전격 복귀 결정보다는 한경연 회원사 자격 이관을 용인하는 식으로 총수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한 재계 관계자는 “회원 명부를 승계한다고 해서 기존 전경련을 탈퇴한 기업에 회비 납부 의무가 생기진 않는다”며 “한경연은 회비를 납부하지 않고 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조직이기 때문에 대부분 그룹이 남아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경협이 진짜 한국 경제와 산업을 위한 싱크탱크로 변모했는지, 기업들 경영에 실제로 이익을 줄수 있는 곳인지, 정치색 없고 연구조직 정체성에 충실할 것인지, 정권과의 연결고리는 없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한 이후에야 ‘4대 그룹의 재가입’으로 볼 수 있는 실질적인 활동과 회비 납부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계에 따르면 4대 그룹의 입장도 이와 큰 차이는 없다. 삼성 관계자도 “현재 한경연 회원사인 5개 계열사 전부 혹은 일부가 통합 한경협의 회원사로 전환되더라도 실질적인 참여와 활동은 한경협의 ‘환골탈태’가 뚜렷하게 확인된 이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국·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