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극기 ‘온라인’ 게양이라도…“광복절 기리는 마음은 변함없어요”

태극기 ‘온라인’ 게양이라도…“광복절 기리는 마음은 변함없어요”

손지연 기자
손지연 기자
입력 2023-08-15 17:26
업데이트 2023-08-15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에는 각양각생 태극기 사진·그림
연령 낮을수록 태극기 게양 경험 없어
“광복절 기억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이미지 확대
15일 X(구 트위터)에 한 시민이 올린 태극기 사진./X 캡쳐
15일 X(구 트위터)에 한 시민이 올린 태극기 사진./X 캡쳐
‘광복절, 대한독립만세, 코리안리버레이션데이(KoreanLiberationDay)….’

15일 소셜미디어(SNS)에는 광복절을 알리는 문구와 함께 각양각색의 태극기 사진이 게재됐다. 집에 태극기를 내걸지 않더라도 저마다의 방법으로 광복절을 기념한 것이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직접 태극기를 게양하기보다 SNS 등을 통해 광복절을 기념했다. 태극기 사진뿐 아니라 SNS 프로필 사진에 태극기 스티커를 붙이기도 했고, 직접 태극기나 독립열사를 그린 그림도 눈에 띄었다. 프로필에 태극기 스티커를 달거나 실제 태극기 게양 사진을 인증하면 815원을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기부하는 캠페인에는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6만여명이 참여하기도 했다.

이날 SNS에 태극기 사진을 올린 김모(30)씨는 “SNS도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창구인데 굳이 실물로 태극기를 걸지 않는다고 해서 비난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SNS 공간에 저만의 방식으로 광복절을 기억하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SNS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태극기를 실제로 게양한 가구는 많지 않았다.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태극기를 게양한 집은 한 동당 1~2곳에 그쳤다. 광복절뿐 아니라 각종 국경일에도 실제로 태극기를 거는 가구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지난해 8월 한국리서치가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47% 정도만 ‘최근 1년 사이 국경일에 태극기를 직접 걸었다’고 답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태극기 게양 경험 비율이 낮았다. 설문조사에서 ‘지난 광복절에 태극기를 걸었다’고 답한 20대는 26%, 30대는 28%에 그쳤다. 취업준비생 한모(26)씨는 “지금까지 한 번도 태극기를 직접 구매해 보거나 게양해 본 적이 없다”면서도 “태극기를 거는 행위 자체보다는 광복절이라는 날을 기억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손지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