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란히 경축식 참석한 김기현·이재명 ‘광복절 메시지’는 온도차

나란히 경축식 참석한 김기현·이재명 ‘광복절 메시지’는 온도차

명희진 기자
명희진, 김주환 기자
입력 2023-08-15 16:17
업데이트 2023-08-15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나란히 참석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각각 ‘자주국방 및 자유’와 ‘인간 존엄의 회복’을 역설했다. 둘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옆자리에 앉았지만 간단히 악수만 한 뒤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
이미지 확대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선열들의 피와 땀, 눈물로 만들어 낸 광복의 그날을 기억하면서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더욱 발전적으로 계승해 나가겠다”고 썼다. 이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는 자주 국방력 강화와 자유·평등·인권 등 인류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주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도 진일보한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이 대표는 “광복을 기념하는 일은 인간 존엄의 중요성을 다시 상기하는 일”이라면서 “어렵게 되찾은 주권을 우리는 얼마나 충실히 누리고 있는지, 이 사회가 인간의 존엄을 얼마큼 제대로 보장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세상, 각자도생으로 구성원을 밀어 넣는 사회에서는 결코 인간의 존엄을 보장할 수 없다”고 했다. 최근 잼버리 대회 파행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전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정부·여당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이 대표는 “어렵게 되찾은 빛을 흐리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누구나 존중받고 자신의 권리가 보장되는 세상을 만드는 일,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명희진·김주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