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 동성애 커플 아들 얻고 감격하는 사진 무단 사용한 伊 집권당에 승소

캐나다 동성애 커플 아들 얻고 감격하는 사진 무단 사용한 伊 집권당에 승소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8-15 11:54
업데이트 2023-08-15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캐나다 동성애 커플 프랭키 넬슨(왼쪽)과 BJ 바론이 2014년 대리모를 통해 얻은 아들 밀로와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다. 커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캐나다 동성애 커플 프랭키 넬슨(왼쪽)과 BJ 바론이 2014년 대리모를 통해 얻은 아들 밀로와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다.
커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캐나다의 남성 동성애 커플이 태어난 아들을 껴안고 감격하는 사진을 함부로 대리모 출산 반대 캠페인에 사용한 이탈리아 집권당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했다.

BJ 바론과 프랭키 넬슨 커플이 화제의 주인공인데 2014년 대리모의 도움을 받아 아들 밀로를 얻고 너무나 기뻐 감격해 울먹였다. 두 남성이 감격을 함께 나누는 이 사진은 꽤나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런데 조지아 멜로니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의 형제들(Fratelli d’Italia)’ 당이 2년 뒤 두 사람의 허락을 받지도 않고 대리모 출산 반대 캠페인에 이 사진을 썼다. 두 사람은 이탈리아의 성적 소수자(LGBT) 전문 법무법인인 게이 렉스(Gay Lex)에 의뢰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는데 최근 법원은 피고들이 이 사진을 “공격적으로 사용한 것”이 인정된다며 두 원고에게 1만 유로(약 1460만원)씩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영국 BBC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물론 ‘이탈리아의 형제들’ 당은 항소했다.

조지아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끄는 연립정부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오른쪽으로 치우친 정부를 표방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형제들 당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당 당원들이 전후 결성한 이탈리아 사회주의 운동 당의 후신이다. 그래서인지 지난 3월 밀라노 시의회는 동성 부부의 아이들을 법적 등록시키는 일을 중단하기로 해 시위가 벌어졌다.
이미지 확대
현재 이탈리아 극우 연정의 집권당이 된 ‘이탈리아의 친구들’ 정당이 2016년에 넬슨과 바론 커플의 사진을 허락도 받지 않고 대리모 출산 반대 캠페인에 썼다가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했다. 커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현재 이탈리아 극우 연정의 집권당이 된 ‘이탈리아의 친구들’ 정당이 2016년에 넬슨과 바론 커플의 사진을 허락도 받지 않고 대리모 출산 반대 캠페인에 썼다가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했다.
커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커플은 BBC 인터뷰를 통해 “우리에게는 작은 승리지만 이탈리아와 해외의 LGBTQ+ 공동체에겐 엄청난 승리다. 우리에게 아들의 탄생 사진은 우리가 표방하는 모든 것, 가족과 포용, 무조건적인 사랑을 드러낸다”면서 “프라텔리와 총리에 거둔 이번 승리는 우리 사진을 다시 주장할 수 있게 하고 가족이 사랑에 관한 것임을 세상에 보여줄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문제의 사진을 촬영한 이는 사진작가 린제이 포스터. 역시 2016년 아일랜드의 무소속 정치인 매리 피치본스가 동성애 부모가 대리모를 이용해 출산하는 일에 반대하는 플랫폼을 만들면서 허락도 받지 않고 이 사진을 썼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