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남사랑, 나라사랑’ 해남 태극기 함께해요

‘해남사랑, 나라사랑’ 해남 태극기 함께해요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3-08-14 15:50
업데이트 2023-08-14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소마을·땅끝마을 365일 국기 게양 동참

이미지 확대
해남군 황산면 산소마을 주민들이 매일 태극기를 게양하고 있다. 해남군 제공
해남군 황산면 산소마을 주민들이 매일 태극기를 게양하고 있다. 해남군 제공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땅끝 해남 곳곳이 365일 나라사랑 태극기 물결로 일렁이고 있다.

전남 해남군 황산면 산소마을은 ‘청정 전남& 해남 으뜸마을’ 사업을 통해 올해부터 나라사랑 태극기 마을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산소마을 55가구는 지난 4월부터 마을 진입로와 전체 가구에 국기 게양대를 만들어 태극기를 게양했다.

특히 태극기 게양대는 설치비용 때문에 마을 주민들이 스테인레스 파이프를 직접 구입해 용접까지 하며 집집마다 설치해 감동을 줬다.

광복절을 앞둔 14일 마을 전체 태극기를 새롭게 교체하기도 했다.

산소마을처럼 송지면 땅끝마을도 일년내내 태극기를 달고 있다.

땅끝마을에서는 전망대에 이르는 1.6㎞ 구간에 태극기를 항상 게양해 땅끝에서 시작하는 나라사랑의 마음을 전파하고 있다.

해남의 대표 독립 유적지인 옥천면 영신마을에서도 365일 휘날리는 태극기를 만날 수 있다.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한 분이었던 양한묵 선생의 생가가 위치한 영신마을에는 생가 복원과 함께 기념관이 건립도 있다.

양한묵 선생 생가 주변과 옥천면 주요 도로변에는 다양한 품종의 무궁화가 식재 돼 한창 개화기를 맞은 나라꽃 무궁화를 감상할 수도 있다.

군 관계자는 “마을 주민들이 내 몸과 같이 국기를 아끼고 돌보는 모습을 보면 후손들도 느끼는 바가 많다”고 말했다.
해남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