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 지성식 대표 “명품시계 직거래, 사기예방이 우선”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 지성식 대표 “명품시계 직거래, 사기예방이 우선”

입력 2023-08-11 14:36
업데이트 2023-08-11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 제공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 제공
경기불황이 여전히 이어지면서 중고거래 시장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직거래 사기가 발생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명품시계 직거래 사기 사건도 발생해 명품시계와 같은 고가 아이템 관리도 주의해야 할 일이 많다. 이에 11일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 지성식 대표에게 명품시계 직거래 사기 예방책 등에 대해 들어봤다.

Q. 최근의 명품시계 직거래 사건을 어떻게 보는지

A. 경기도 평택의 한 아파트에서 고가의 명품시계인 ‘롤렉스 서브마리너’ 직거래 도중 시계 구매자가 시계를 들고 도망가는 사건이 또다시 일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 피해 당사자가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린 사연도 봤고 뉴스로도 확인했다. 최근 들어 시계거래 사기가 계속 뉴스로 이슈가 될 정도라는 건 그만큼 경각심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미이기도 해 명품시계 업종에 있는 만큼 심각하게 보고 있다.

Q. 그만큼 많은 명품시계 직거래 사고가 발생된다는 것인가

A. 명품시계 직거래 관련 사건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진짜처럼 보이는 가품 시계를 팔거나, 구매자가 물품을 확인하는 척하며 들고 도망가는 사건은 허다하다. 지난달 제주 서귀포시에서는 명품시계를 구매한다고 글을 올린 판매자를 대낮에 납치하는 강도 납치 사건까지 발생한 것을 보면 체감이 될 것이다. 행여 범인이 붙잡힌다 해도 시계나 판매대금을 돌려받기도 쉽지 않다. 올해 2월 직거래 도중에 고가의 명품시계를 들고 도주한 10대 범인을 직접 잡아 경찰에 인계한 사기 피해자는 범인이 미성년자이고 이미 시계를 헐값에 팔아 탕진한 상태라 피해 보상을 받기 힘들다는 경찰의 말에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Q. 직거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A. 몇 천만 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명품시계는 직거래 사기꾼들의 표적이 되기 십상이다. 인터넷에는 아직도 개인간 직거래 상품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고, 사기 사건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명품시계 직거래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선 믿을 수 있는 회사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필수다. 시계 복제기술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어 일반인이 쉽게 진가품을 구별하기 어렵고, 사기꾼들이 맘 먹고 사기를 치면 당할 재간이 없다. 인터넷 카페나 앱을 통한 개인 간 직거래는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고, 믿을 수 있는 회사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한국시계거래소 하이시간의 운영도 이런 점에서 시작한 것이기도 하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상대가 사기꾼이 아님이 확실하더라도 개인 간 직거래가 필요한 경우 안전한 직거래 장소를 제공받을 수도 있어 이를 활용하는 것도 권한다. 하이시간에서 처음 시작한 공간대여서비스가 지금은 업계에서도 활성화 되어 있는 만큼, 직거래가 필요한 경우 공간대여서비스 이용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매년 커지고 있는 중고거래 시장만큼 중고거래 사기 또한 날로 교묘해 지고 있어 한번 더 의심하고, 가급적 안전한 회사를 선택하며 거래우선이 아닌 사기예방을 하는 것이 우선임을 잊지 말길 바란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