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8만번 접었다”…일주일 내내 ‘Z플립5’ 여닫은 유튜버

“38만번 접었다”…일주일 내내 ‘Z플립5’ 여닫은 유튜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8-09 14:58
업데이트 2023-08-09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란드 실시간 실험 방송 화제
“인내심 테스트하는 것 같다”

이미지 확대
무표정으로 실험 중. 폴란드 유튜브 채널 ‘Mrkeybrd’
무표정으로 실험 중. 폴란드 유튜브 채널 ‘Mrkeybrd’
“기계 테스트인지 사람 테스트인지 모르겠다.”

삼성전자의 새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플립5를 일주일 내내 여닫으며 내구성 실험을 진행 중인 유튜버가 화제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구독자 13만 명 이상을 보유한 폴란드 유튜브 채널 ‘Mrkeybrd’는 지난 2일부터 갤럭시 Z플립5와 모토로라 폴더블폰 ‘레이저 40 울트라’의 내구성을 비교하는 실시간 방송을 진행 중이다.

책상 한쪽에는 갤럭시 Z플립5를, 다른 쪽에는 레이저 40 울트라를 두고 이들 기기를 손으로 끊임없이 여닫으며 어떤 제품이 먼저 고장 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 채널은 이를 ‘위대한 여닫기 테스트’라고 명명하며 “실험실에서 기계로 스마트폰을 수십만번 여닫은들 누가 신경이나 쓰겠는가? 하지만 사람이 손으로 여닫으면 어떨까?”라고 적었다.

이날 기준 갤럭시 Z플립5는 지금까지 약 38만 7000번이 넘게 여닫혔고 해당 제품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22만 3000번 여닫혔을 때 힌지(화면 접지부) 이상이 발견되긴 했으나 사용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다.

반면 레이저 40 울트라는 12만 6367번 여닫혔을 때 화면이 꺼지며 작동을 완전히 멈췄다. 실험은 갤럭시 Z플립5의 승리로 끝났으나 1시간 간격으로 교대로 근무 중인 이 유튜버 팀은 해당 기기가 완전히 고장 날 때까지 테스트를 이어갈 방침이다.

현재도 이 방송에는 24시간 내내 기기가 여닫히는 소리, 힌지(화면 접지부)가 삐걱거리는 소리가 이어지면서 한국 네티즌들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이 채널은 지난해에도 갤럭시 Z플립3에 대해 똑같은 실험을 진행했고, 당시 갤럭시 Z플립3는 총 41만 8500회 여닫힌 끝에 고장 났다. 41만 회는 휴대폰을 하루에 100번을 여닫는다고 가정했을 때 11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횟수다.
플립5 테스트. 삼성전자 뉴스룸
플립5 테스트. 삼성전자 뉴스룸
“광고 아닌 별도 구입한 제품”
해당 방송은 삼성전자와 모토로라의 후원이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두 기기는 실험을 위해 별도로 구입했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자사 뉴스룸에서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플립5·폴드5의 신뢰성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폴더블폰들이 폴딩(접기), 텀블(굴리기), 방수, 쳄버(기후환경), 낙하, 쇠공 낙하 테스트 등이 담겼다.

삼성전자는 기존 U자형 힌지(경첩)에서 물방울 힌지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내구성과 주름 문제를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다. 물방울형 힌지로 불리는 새로운 ‘플렉스 힌지’를 도입하면서 슬림한 디자인과 활용성을 모두 잡았다는 게 삼성 측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플립5와 Z폴드5는 역대 가장 얇고 미학적으로 균형 잡힌 갤럭시 Z 시리즈이지만 사용자의 내구성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됐다”며 “사용자의 손에 안기기 이전에 갤럭시 Z폴드 시리즈는 일상생활에서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위험 상황을 견딜 수 있는 최고의 신뢰성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일련의 엄격한 테스트들을 거친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