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 차기 수장 ‘양종희·허인·이동철’ 부회장 삼파전 촉각

KB 차기 수장 ‘양종희·허인·이동철’ 부회장 삼파전 촉각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8-09 02:33
업데이트 2023-08-09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보추천위 쇼트리스트 6명 발표

양종희, 비은행 성장 이끈 ‘재무통’
허인, 역사상 첫 국민은행장 3연임
이동철, 현대증권 인수 ‘일등공신’
윤종규 회장 “시장 기대 부응할 것”


이미지 확대
KB금융그룹 차기 회장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용퇴 의사를 밝힌 뒤 공개된 쇼트리스트(1차 후보군)에 예상대로 양종희·허인·이동철 부회장이 포함되면서 그룹 안팎에선 이들의 삼파전 양상으로 흐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8일 KB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약 20명의 후보로 구성된 롱리스트(잠재 후보군)에서 6명을 추린 쇼트리스트를 발표했다. 여기엔 2021년부터 윤 회장이 경영 승계에 대한 의지를 갖고 유지해 온 3인의 부회장과 더불어 박정림(KB증권 대표이사) KB금융증권 총괄부문장이 포함됐다. 다른 금융그룹과 달리 후보 추천 과정에서 부각되지 않았던 외부 인사 2명이 포함됐으나 후보자 본인의 의사로 비공개됐다.

앞서 윤 회장은 지난 6일 4연임에 도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주주들에게 친필 서한을 전달했다. 여기엔 “KB금융은 매우 훌륭한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뛰어난 자질과 능력을 갖춘 후보군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온 만큼 이사회가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끌 탁월한 후보를 선임해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것으로 믿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윤 회장이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을 신설해 부회장 3인에 대한 역량 검증 작업을 진행한 만큼 이들 중 최종 후보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회장들 모두 강점이 있는데, 2021년 가장 먼저 부회장으로 올라선 양 부회장은 KB금융 내 재무통으로 꼽힌다. KB금융 전략기획담당 상무 시절 LIG손해보험 인수 실무를 주도하면서 전무를 건너뛰고 부사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을 지내면서 비은행 계열사의 비중을 40%까지 늘린 일등공신으로 평가받는다.

허 부회장은 KB국민은행장 출신으로 국민은행 역사상 첫 3연임에 성공했다. 재임 시절인 2019년과 2020년 은행권 순이익 1위를 달성해 2년 연속 리딩뱅크의 자리를 지켰다. 서울대 법대 80학번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1년 후배이기도 하다.

이 부회장 역시 KB그룹 내 전략가로 꼽히며 KB생명보험, KB국민카드 등 비은행 부문의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현대증권 인수 당시 태스크포스(TF)를 이끌었고, KB투자증권과 현대증권 통합추진단장을 맡아 인수합병 분야에서 역량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부회장 승진 전 대표로 있던 KB국민카드의 해외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박 부문장은 국내 증권사 최초의 여성 CEO로 자산관리(WM)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올 상반기 KB증권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6.8% 늘어난 2490억원을 기록했다.

KB그룹 회추위는 오는 29일 쇼트리스트에 포함된 6명을 대상으로 1차 인터뷰와 심사를 거친 후 후보군을 3명으로 압축한다. 다음달 8일 2차 인터뷰와 심층평가,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확정한다.
민나리 기자
2023-08-0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