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전 대통령 “생명·안전 우선시되는 세상 만들어야”

文 전 대통령 “생명·안전 우선시되는 세상 만들어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8-08 21:06
업데이트 2023-08-08 2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해 극복 3주년 위령제 구례 찾아
재임 때 인연…석달 만에 외부 행사

이미지 확대
섬진강 수해극복 3주년, 구례 방문한 문재인
섬진강 수해극복 3주년, 구례 방문한 문재인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일 오전 전남 구례군 구례읍 양정마을에서 열린 ‘섬진강 수해 극복 3주년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마치고 있다.
구례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일 전남 구례에서 열린 ‘섬진강 수해 극복 3주년 생명 위령제’에 참석해 “생명과 안전이 먼저인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자”며 생명의 소중함을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이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벗어나 외부 공식 행사에 참석한 것은 지난 5월 17일에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이후 3개월 만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구례군 양정마을회관에서 열린 위령제에서 “3년 전 양정마을은 전국에서 수혜를 가장 크게 입었던 곳”이라며 “지금도 복구가 다 되지 않았을 것이고 마음의 상처도 많이 남았을 텐데 꿋꿋하게 다시 일어서 양정마을을 활기찬 곳으로 다시 만들어냈다”고 주민을 위로했다. 이어 “인간이 자연재해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문 전 대통령의 이날 위령제 참석은 대통령 재임 시절 구례읍 수해복구 현장을 방문했던 인연으로 양정마을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부인 김정숙 여사도 동행했다. 양정마을은 2020년 8월 8일 기록적인 집중호우에 섬진강 지류인 서시천 제방이 무너지면서 마을 대부분이 침수됐다. 당시 가축 2만 2824마리가 죽고, 주택 711동이 물에 잠기는 등 양정마을뿐만 아니라 구례읍 상당 지역이 피해를 봤다.

양정마을은 퇴임 후에도 3년 전 수해를 잊지 않고 찾아준 문 전 대통령의 뜻을 잊지 않겠다며 이날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과 자매결연을 했다. 김순호 구례군수,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정마을과 평산마을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현안에 대한 언급 없이 일행들과 마을 회관에서 점심을 함께한 후 평산마을로 돌아갔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