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염 속 전시장에서 사망한 ‘멸종위기 1급’ 시베리아호랑이 ‘수호’

폭염 속 전시장에서 사망한 ‘멸종위기 1급’ 시베리아호랑이 ‘수호’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3-08-08 09:51
업데이트 2023-08-08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6일 오후 전시 중 “‘열사병’ 의혹”
“응급진료 했으나 떠나…원인 파악 중”
5월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 ‘파랑’ 폐사

이미지 확대
서울대공원에 있는 ‘멸종위기’ 시베리아호랑이
서울대공원에 있는 ‘멸종위기’ 시베리아호랑이 서울대공원에 있는 멸종위기 동물 시베리아호랑이
서울대공원 제공
35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이어진 지난 6일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시베리아 호랑이 ‘수호’가 동물원 전시장에서 관람 시간 중 폐사했다.

8일 서울대공원 등에 따르면 2013년 6월 6일 동물원 맹수사에서 태어난 ‘수호’가 6일 오후 숨졌다. 방사를 마친 뒤 사육사가 수호를 내실로 돌아가도록 불렀지만 수호는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이에 물을 뿌리는 등 수호를 깨웠지만 수호는 움직이지 않았고, 이런 과정을 관람객들이 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공원 측은 응급진료를 했지만 결국 수호가 숨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수호가 ‘열사병’으로 숨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베리아 호랑이는 통상 동물원에서는 20년 가까이 생존하는 데 갑작스럽게 사망했기 때문이다.

당시 서울대공원은 전시장에서 내실로 통하는 문을 닫아 둬 전시 중인 시베리아호랑이가 햇볕 등 더위를 자유롭게 피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맹수사 내실도 에어컨이 없어 기온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대공원이 있는 과천은 지난 6일 낮 최고기온이 34.7도를 기록했다.

서울대공원에선 지난해 태어난 또 다른 시베리아 호랑이 ‘파랑’이 바이러스성 전염병인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에 걸려 지난 5월 폐사하기도 했다. 비슷한 증세를 보인 ‘해랑’과 ‘사랑’ 등 호랑이의 치료와 방역 조치를 위해 서울대공원은 지난달 25일까지 맹수사 관람을 중단하기도 했다. 맹수사 관람을 재개한 지 12일 만에 또다시 멸종위기종이 폐사한 것이다.

서울대공원은 전날 홈페이지에 “평소와 같은 좋은 모습으로 생활하던 중 6일 평소 좋아하는 자리에 누워 움직임이 없어 응급진료 실시했으나 황망하게 떠났다”며 “정확한 사망원인 파악을 위해 병리학적 검사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공지에는 “더위에 약한 호랑이를 에어컨 없이 방치해서 떠나게 한 것이 아니냐”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대공원 관계자는 “고양이과 전염병 관련 5종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고 자세한 (폐사) 원인 파악을 위해 외부 기관에 의뢰했다”고 밝혔다.

관람객들이 제기하는 ‘열사병’ 의혹에 대해선 “동일한 환경에 총 8마리가 있었는데 나머지는 징후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방사장에 그늘이나 음수대, 물이 있고 호랑이는 여름에 짧은 털이 나기에 스스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다”면서 “내실에는 선풍기와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는 환기창이 있으며 야생 호랑이에게 에어콘 사용은 난센스”라며 시설 운영에 문제가 없다고 했다. 입방사 시간은 기온을 고려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가 아니라 당일 오전 8시 30분부터 시작했고 오후 4시쯤 끝내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