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주 ‘폭염경보’급 불가마…태풍 ‘카눈’ 일본 향할듯

다음주 ‘폭염경보’급 불가마…태풍 ‘카눈’ 일본 향할듯

김주연 기자
김주연, 강동용 기자
입력 2023-08-03 15:47
업데이트 2023-08-03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감온도 이번주와 비슷…열대야도 지속
한국공항공사, 폭염대책본부 가동·현장점검


이미지 확대
꺾이지 않는 폭염
꺾이지 않는 폭염 전국에 불볕더위가 이어진 3일 대구 북구 복현오거리를 지나는 한 시민이 더위를 막기 위해 양산과 손선풍기를 양손에 들고 있다.
대구 뉴스1
숨이 막힐 듯한 ‘폭염경보’ 수준의 더위가 다음주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3일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이 체감온도가 33~35도 내외로 오르겠다”고 밝혔다. 주말 낮 최고기온은 30~36도로 예보됐다. 한반도가 덥고 습한 아열대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데다가 동중국해상에서 정체하는 6호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로 열과 수증기를 뿜어내고 있다.

낮에 쌓인 열이 충분히 식지 못해 열대야도 계속되겠다. 밤 기온이 30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초열대야’도 나타났다. 강원 강릉은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최저기온이 30.5를 기록했다. 강릉은 이날 오후 1시 34분에도 낮 최고기온이 38.4도를 기록했다.

전국 평균 폭염일수는 6.7일(2일 기준)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폭염으로 인한 재해는 심상치 않다. 기상청은 “올해는 습도가 높아 더 덥게 느껴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다음주 최고기온이 떨어져도 습도가 비슷해 체감온도는 이번주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북서쪽으로 이동하던 카눈은 4일 방향을 틀면서 일본 규슈 남쪽 해상으로 동북 동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눈은 7~8일쯤 일본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로는 유동적이다. 5일까지는 달의 인력이 강한 대조기까지 겹치는 데다가 태풍 영향으로 제주와 남해안에 높은 물결이 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폭염 위기경보 수준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라 폭염대책본부로 확대 가동하고, 전국 14개 공항에서 폭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항별 현장특별점검을 실시했다.
김주연·강동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