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대표 최종후보 내일 발표... 업계 “차상균 유력”

KT 대표 최종후보 내일 발표... 업계 “차상균 유력”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8-03 17:00
업데이트 2023-08-03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 MB 시절 KT 사외이사
배우자는 尹 연수원 동기”
김영섭, 재무 전문·경쟁사 출신
박윤영, 내부 출신 불리할 듯

KT가 4일 대표이사 최종후보를 선정해 이달말 2차 임시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새 대표이사가 지난해말 구현모 전 대표 연임 시도 때부터 제기된 ‘이권 카르텔’ 논란을 잠재우고 경영 불확실성을 해소할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

KT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최근 추려진 압축 후보군인 김영섭 전 LG CNS 대표이사,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교수)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한 뒤,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한다.
이미지 확대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교수) 서울신문DB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교수)
서울신문DB
업계는 대표이사 최종후보로 차 교수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2020년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을 설립하고 초대 원장이 된 그는 KT가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사업의 핵심인 데이터 분야 석학이다.

특히 차 교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부터 7년 간 KT 사외이사를 지냈다. KT 내부 사정에 정통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 곳곳에서 MB(이명박) 정부 인사들을 중용하는 분위기”라면서 “당시 KT가 정권과 소통 없이 사외이사를 선임하기 어려웠다. 차 교수의 이번 공모 참가에도 MB 정권과 인연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차 교수의 배우자는 윤승은 법원도서관장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같은 사법연수원 23기다. 이 관계자는 “가족과 대통령의 인연이 당락을 좌우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부와 원활한 소통의 여지가 클 테니 심사 과정에서도 감안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영섭 전 LG CNS 사장 서울신문DB
김영섭 전 LG CNS 사장
서울신문DB
김 전 대표는 LG 전신인 럭키금성상사(현 LX인터내셔널)에 입사해 줄곧 LG그룹에 몸담았다. LG 구조조정본부를 거쳐 LG CNS에 있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까지 맡으면서 ‘재무통’으로 알려졌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는 LG CNS 대표를 역임하며 경영자로서 전문성도 검증받았다.

다만 LG 유플러스와 CNS 등 KT의 직접적인 경쟁사 주요 임원이었던 그가 대표이사로 적절한지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과거 KT 정관엔 경쟁사 주요 임원이었던 인사는 대표이사 후보가 될 수 없다는 규정도 있었다. 김 전 대표는 차 교수와 함께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 친형의 경북대 사대부고 동문이다.
이미지 확대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서울신문DB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서울신문DB
박 전 사장은 1992년 한국통신에 입사한 ‘정통 KT맨’이다. 2019년 차기 대표 자리를 두고 구 전 대표와 막판까지 경합했다. 구 전 대표 취임 뒤 사장으로 승진, 공동 경영 체제를 이룬 인사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까지도 KT 직원들의 깊은 신임을 받고 있다. 하지만 KT가 직전 대표 선임 국면에서 카르텔 논란으로 정치권의 뭇매를 맞은 가운데 내부 출신이라는 점은 심사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한다. 박 전 사장은 공동 경영 1년을 채우지 못한 채 구 전 대표 손에 물러났지만, 지난 2월 논란의 내부 후보 4명에 포함되기도 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