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경련, 일본 3대 경제단체 ‘경제동우회’와 핵심자원 공동개발 등 한일 협력 논의

전경련, 일본 3대 경제단체 ‘경제동우회’와 핵심자원 공동개발 등 한일 협력 논의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7-28 16:40
업데이트 2023-07-28 2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오른쪽)이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일본 경제동우회 대표단 간담회’에서  니이나미 다케시 일본 경제동우회 대표 간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오른쪽)이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일본 경제동우회 대표단 간담회’에서 니이나미 다케시 일본 경제동우회 대표 간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활동폭을 넓히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일본 3대 경제단체중 하나인 ‘경제동우회’와 핵심자원 공동개발 등 한일 협력을 논의했다. 전경련은 지난 6일 일본 게이단렌과 ‘한일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한일 기업인의 제3국 공동진출, 안정적 공급망, 탄소중립 등에 힘을 모으기로 논의한 바 있다.

전경련은 2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 니이나미 다케시 경제동우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경련-일본 경제동우회 만찬 간담회’를 갖고 핵심자원 공동개발 등 첨단분야에서 협력 강화 등을 논의했다.

김 회장 직무대행은 “한일관계 정상화가 이제 막 본궤도에 진입한 만큼 양국 기업이 ‘득시무태(得時無怠)’의 마음가짐을 갖고 적극적으로 상호협력의 저변을 넓혀야 한다”라며 “일본 경제계를 이끌고 있는 경제동우회와의 만남이 한일 경제협력 강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내빈들이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전경련-일본 경제동우회 만찬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다마츠카 겐이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콘도 마사아키라 일본국제문화회관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와이 무츠오 일본담배산업 이사회 의장,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니이나미 다케시 경제동우회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다카시마 코헤이 오이식스라다이치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다나카 요시카즈 GREE 대표이사, 정기선 HD현대 대표이사 뒷줄 왼쪽부터 배상근 전경련 전무, 이마무라 쿠미 카타리바 대표이사,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미나미 소이치로 Visional 대표이사, 이장한 종근당 회장, 혼마 마사히코 인큐베이트 펀드 대표파트너, 조현준 효성 회장, 우에노야마 카츠야 파크샤 테크놀로지 대표이사, 박상규 SK엔무브 사장, 사이토 히로노리 경제동우회 상무이사  전경련 제공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내빈들이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전경련-일본 경제동우회 만찬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다마츠카 겐이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콘도 마사아키라 일본국제문화회관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와이 무츠오 일본담배산업 이사회 의장,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니이나미 다케시 경제동우회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다카시마 코헤이 오이식스라다이치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다나카 요시카즈 GREE 대표이사, 정기선 HD현대 대표이사
뒷줄 왼쪽부터 배상근 전경련 전무, 이마무라 쿠미 카타리바 대표이사,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미나미 소이치로 Visional 대표이사, 이장한 종근당 회장, 혼마 마사히코 인큐베이트 펀드 대표파트너, 조현준 효성 회장, 우에노야마 카츠야 파크샤 테크놀로지 대표이사, 박상규 SK엔무브 사장, 사이토 히로노리 경제동우회 상무이사

전경련 제공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에 양국 정부와 경제계 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라면서 “한일 양국이 제3국에 함께 진출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며 개도국과 동반성장하는 새로운 비전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도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 활성화에 대한 경제계의 기대감이 커졌음에도 한일 기업인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 채널이 많지 않다”면서 “무역협회는 양국 기업인 교류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정기선 HD현대 대표,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박상규 SK엔무브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니이나미 다케시 경제동우회 회장(산토리홀딩스 대표이사)을 비롯해 다마츠카 겐이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이와이 무츠오 일본담배산업 이사회 의장, 다카시마 코헤이 오이식스라다이치 회장, 콘도 마사아키라 일본국제문화회관 회장 등 11명이 참석했다.

김 직무대행은 만찬 간담회에 앞서 한국에서 일본회사 위스키가 인기를 끌어 품귀현상을 빚었고 일본에서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이 높아진 사례를 언급했다. 현장에 있던 한일 경제인들은 웃음을 보였다. 김 직무대행은 “소비재 교역이 확대될 수록 국가 브랜드도 함께 재고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한국말로 환영사를 진행했다. 신 회장은 “영어로 준비를 했는데 통역이 없다고 해서 한국말로 하겠다”며 “오늘 같은 자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신동빈 회장은 한·일 정재계 교류 확대를 위해 이번 일본 경제동우회 방한에 가교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만찬 전 진행된 한일의원연맹 회장단 오찬, 테크기업 간담회 등 자리에도 참석해 일정 전반에 대해 세심히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에 참석한 니이나미 다케시 회장(산토리홀딩스 대표)을 단장이 신 회장에 대해 “형님 같은 분”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일본 경제동우회는 1946년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게이단렌, 일본상공회의소와 함께 일본 3대 경제단체 중 하나로 간주된다. 일본 주요 기업인 1500여 명이 회원으로 있으며 산하에 통합정책위원회, 스타트업추진종합위원회, 오픈이노베이션위원회 등 약 40여 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일본 경제동우회는 이날 한일의원연맹 회장단인 국민의힘 정진석·김석기·배현진 의원과 같은 장소에서 오찬 간담회를 여는 것으로 방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이어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김종윤 야놀자 대표 등 테크기업 경영인 10여명과 간담회를 했다. 경제동우회가 이들 대표를 직접 접촉해 초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동우회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난 데 이어 한국무역협회와도 간담회를 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