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화영, “이재명 방북비용 대납요청한 적 없다”…25일 법정증언 주목

이화영, “이재명 방북비용 대납요청한 적 없다”…25일 법정증언 주목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3-07-21 18:49
업데이트 2023-07-21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옥중 자필 편지 변호사 통해 공개…관련 보도 부인
25일 재판 앞두고 “향후 법정에서 진실을 밝힐 것”
이재명, “신작 소설 보니 정권 지지율이 또 떨어져”

이미지 확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21일 옥중 자필 편지를 통해 최근 일부 언론에서 불거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비용 대납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이날 변호인을 통해 공개한 편지에서 “저 이화영은 쌍방울(김성태)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지사의 방북 비용의 대납을 요청한 적이 없다”며 “따라서 이 지사의 방북 비용 대납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만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개최된 국제대회에서 우연히 만난 북측 관계자와 김성태가 있는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문제를 얘기했고, 동석했던 김성태에게 김성태가 북한과 비즈니스를 하면서 이 지사의 방북도 신경 써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 전 부지사는 “이 내용은 이 지사와 사전 보고된 내용은 아니다”라며 “즉흥적으로 그같이 말했고, 저로서는 큰 비중을 둔 것도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은 지난 18일 외국환거래법 혐의 등 40차 공판에서 “피고인은 그동안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요청 여부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고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검찰 피의자 신문에서) ‘쌍방울에 방북을 한번 추진해달라’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경기도가 개최한)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열린 ‘2차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피고인이 갔는데 그때 쌍방울과 북한이 밀접하게 접촉한 것 같아서 ‘너희가 북한과 가까운 사이 같으니 방북을 추진해달라’고 말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최고위원회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7.21
아울러 이 전 부지사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열린 ‘2차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만난 북한 측 인사로부터 ‘현대아산의 사례에 비추어 방북 비용이 든다는 말을 듣고, 귀국 후 도지사에게 이런 내용을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도지사에게 “쌍방울이 본인들 비즈니스 때문에 100만불인가 200만불을 줬다. 내년엔 방북이 추진될 것 같다”는 취지로도 설명했다고 한다.

이 전 부지사가 도지사 방북 추진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보고한 것은 두 차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전 부지사는 이 대표가 보고와 관련해 알았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지사는 그동안 쌍방울의 대북 송금과 경기도의 관련성을 부인해왔던 만큼 입장을 일부 번복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후 일부 언론은 ‘이 전 부지사가 최근 제3자 뇌물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쌍방울이 도지사 방북을 위해 대북 송금했다는 내용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 전 부지사가 이날 입장 표명을 통해 이런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힘에 따라 오는 25일 재판에서도 법정 증언을 통해 이런 입장을 분명히 할 지 주목된다.

이 전 부지사는 “향후 법정에서 진실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관련 보도에 대해 “또 신작 소설이 나오는 걸 보니까 정권의 지지율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며 “그런데 아마 저번 변호사비 대납 소설이 망했지 않습니까? 아마 이번 방북 관련된 소설도 스토리 라인이 너무 엉망이라 잘 안 팔릴 것 같다”고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강윤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