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 장애인시설 배송 소포… 브러싱 스캠 가능성 조사

울산 장애인시설 배송 소포… 브러싱 스캠 가능성 조사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3-07-21 12:53
업데이트 2023-07-21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간이 검사 특이점 없어… 국방과학연구소에 정밀검사 의뢰

이미지 확대
지난 20일 울산 동구 서부동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배송돼 소방대원이 우편물을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일 울산 동구 서부동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독극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배송돼 소방대원이 우편물을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 동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 배송된 대만발 국제우편물이 이른바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울산 동부경찰서는 동구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발견된 독극물 의심 소포가 이른바 ‘브러싱 스캠’일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브러싱 스캠’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가 판매 실적과 평점을 조작하려고 불법으로 얻은 개인정보를 통해 아무에게나 주문하지 않은 물건을 발송하는 행위를 뜻한다.

앞서 지난 20일 낮 12시 30분쯤 동구 서부동의 한 장애인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원장과 직원 등 3명이 노란색 비닐봉지로 된 소포를 열어본 뒤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등을 호소해 병원에 이송됐다.

경찰은 간이 검사 결과 방사능이나 화학 물질 등에 대한 특이점이 드러나지 않아 국방과학연구소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경찰은 해당 봉지에 별다른 물질이 들어있지 않아 독성 기체에 의한 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소포 겉면에는 해당 장애인복지시설 주소와 함께 수취인 이름과 전화번호도 적혀 있었다. 하지만, 이 시설에 해당 이름을 가진 직원·이용자는 없었고 전화번호도 확인되지 않는 번호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조사 결과, 이 소포 발송지 주소가 지난해 제주에 발송된 국제 우편물에 적힌 주소와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우체국을 통해 배송경로를 우선 파악하고 있다”며 “시설 소독은 완료했으며 국방과학연구소 정밀검사 결과에 따라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