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갑질설 시달린 한기호, 가짜뉴스 극복할까[주간 여의도 who?]

갑질설 시달린 한기호, 가짜뉴스 극복할까[주간 여의도 who?]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7-21 09:32
업데이트 2023-07-21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주 금요일 [주간 여의도 Who?]가 온라인을 통해 독자를 찾아갑니다. 서울신문 정당팀이 ‘주간 여의도 인물’을 선정해 탐구합니다. 지난 일주일 국회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정치인의 말과 움직임을 다각도로 포착해 분석합니다.
이미지 확대
이미지 확대
축사하는 한기호 국방위원장
축사하는 한기호 국방위원장 10일 용산구 로카우스호텔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안보포럼에서 한기호 국회 국방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기호 “해명했는데도 안 믿어. 해결 안 돼”
예비역 중장으로 5군단장 역임한 ‘찐군인’

지난 19일 저녁, 카카오톡방을 중심으로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1학년 담임 교사가 자살했다’는 소식이 퍼졌다. 이 소식에는 ‘부모가 정치인이다’는 소문이 따라붙었다. 그때부터 보배드림,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3선 국회의원이라더라’, ‘구의원이라더라’, ‘부모가 정치인이 아니라 조부모가 국회의원이라더’라 등 온갖 루머가 확산됐다. 시간이 조금 더 흐르면서 ‘서이초 교사 자살’ 뉴스가 보도됐고, 기사 댓글에는 이니셜이 달렸다. 그 댓글은 끝내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을 지목했다.

한 의원이 상황의 심각성을 알게 된 것은 오후 7시쯤이었다. 가족들에게 전화가 오기 시작했고, 뒤이어 기자들도 전화했다고 한다. 한 의원은 “서이초 다니는 손주도 없어서 그러다가 말 줄 알았다. 그런데 가족들도 ‘괜히 오해받을 수 있겠다’고 걱정하더라”며 “일찍 알았으면 진화를 했을 텐데 몰랐다”고 했다.

18대 국회에 재·보궐 선거로 입성해 3선 의원인 한 의원도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뒤늦게 알았다는 말이다. 한 의원은 다음날인 20일, 손주가 전부 4명인데 해당 학교에 다니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국민의힘 의원 단체방에 “외손녀가 한 명 있는데 이 아이는 중학교 2학년이고 외손자는 다른 초등학교 2학년이며, 친손자들은 큰 놈이 두 돌 지났고 경기도에 살고 있다”고 올렸다. 한 의원은 “악의적인 목적이라고 본다”며 루머 유포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한 의원은 21일 서울신문과 통화에서 “아니라고 해명을 했는데도 계속해서 퍼나르고, ‘인생 잘못 살았다’는 악담이 담긴 문자를 보내는 등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며 “해결이 전혀 안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글을 작성한 사람을 상대로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기호 의원은 예비역 중장으로 5군단장을 역임했다. 강원도 철원에서 자랐으며, 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 을 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육군사관학교 31기로 졸업해 군인 출신 현역 국회의원 중 가장 선배 격이다. 5군단장 시절에는 관용차 대신 낡은 르망을 타고 다녔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윤재옥 원내대표
발언하는 윤재옥 원내대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한기호 명예 손상, 당도 정치적 타격”
계파색 옅고 중립적… ‘원칙주의자’ 평가

한 의원과 관련된 가짜뉴스 소식에 국민의힘은 비호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가짜뉴스와 전쟁”을 선포했다. 김 대표는 “김어준씨가 방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을 두고 원인 제공자가 국민의힘 3선 의원이라는 거짓말을 뻔뻔스럽게 해댔다”며 “이 가짜뉴스는 지금도 수정 없이 그대로 게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어준씨가 유튜브 방송에서 국민의힘 3선이라 구체화하자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했고 우리 당 한기호 의원이 결국 입장문을 발표했다”며 “거짓으로 밝혀졌지만 한 의원의 명예가 큰 손상을 입었고, 국민의힘도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고 했다. 김씨는 전날 오전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서 “국민의힘 소속 3선으로 저는 알고 있는데 곧 실명이 나올 것이고 대단한 파장이 있을 사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인터넷에서 나온 말 중에 사실인 것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며 “서로 상대 정당과 조금이라도 연관 있는 사람을 찾아보려고 혈안이 되는 추태는 부리지 말자”고 했다. 한 의원은 이준석 대표 시절 사무총장을 지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총출동한 것은 물론 총선을 앞두고 가짜뉴스를 뿌리 뽑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은 이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김어준씨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경찰청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그냥 인터넷에서 가짜뉴스가 퍼졌다고 보기에는 조직적인 세력이 움직였다는 의심이 있다”고 했다.

한 의원이 계파색이 옅고 중립적인 인물이라 두둔이 이어졌다는 평가도 있다. 한 의원은 사무총장 임명 당시에도 원리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등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한 의원 같은 분이 갑질을 했을 리 없다는 게 중론”이라며 “한 의원은 ‘찐군인’ 그 자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