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웜비어 잔인하게 대우한 北, 킹 어떻게 다룰지 매우 우려 ”

美 “웜비어 잔인하게 대우한 北, 킹 어떻게 다룰지 매우 우려 ”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7-21 05:32
업데이트 2023-07-21 0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8일 북한으로 넘어간 미국 육군 이병 트래비스 킹의 모습. 언제 어디에서 촬영했는지 알 수가 없다.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18일 북한으로 넘어간 미국 육군 이병 트래비스 킹의 모습. 언제 어디에서 촬영했는지 알 수가 없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정부는 북한으로 넘어간 트래비스 킹 이병의 생존을 포함한 안위 및 소재 파악을 위해 북한 측과 다각도로 접촉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떤 응답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킹 이병이 살아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것이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문제”라며 “우리는 킹 이병을 미국으로 데려 오고 싶다”고 말했다. 싱 부대변인은 “우리는 그의 상태를 포함해 어디에 억류돼 있는지, 건강 상태를 전혀 모른다”며 “부처 간 공조를 통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더 공개할 내용이 없다”고 확인했다.

이어 “유감스럽게도 북한으로부터 어떤 응답도 듣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스웨덴의 카운터파트와 다른 방식을 통해서도 접촉하고 있지만, 관여의 징후는 북한으로부터 전혀 없다”고 밝혔다.

싱 부대변인은 구체적인 연락 방법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공개적, 그리고 사적인 채널을 통해 소통을 지속하는 것이며, 우리의 최우선 순위는 미국인을 안전히 집으로 데려 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킹 이병이 한국에서 구금 상태에 있다 추가 징계를 위해 본국으로 송환되는 상황이었는데 호위 없이 귀국편 비행기에 오를 뻔했던 상황에 대해선 “그는 근무지를 떠나 본국 기지로 돌아가는 중이었고, 그런 차원에서 보안구역 전까지만 그를 대동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싱 부대변인은 “그가 게이트에 도달하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야 했지만 그는 그러지 않았다”며 “군 정보 담당관이 주한미군과 함께 이 문제를 수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싱 부대변인은 “공항에 도착했을 당시 그는 구금 상태가 아니었다”며 “그는 주둔지를 떠나 추가적 행정 조치를 직면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그의 호위는 보안구역 너머까지 동행을 허가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싱 부대변인에 따르면 킹 이병은 현재 ‘탈영 상태(absent without leave)’로 간주된다. 그가 월북을 미리 계획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수사해야 할 사안”이라고만 언급했으며, 어떻게 당일 판문점 투어가 가능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현재로선 그의 의도에 대해 아는 바가 없으며, 공항에서 판문점까지 간 행적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크리스틴 워머스 미국 육군 장관도 이날 애스펀 안보포럼 대담에서 “국방부, 국무부, 백악관이 유엔 채널을 활용해 그의 신변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를 데려오기 위해 북한과 접촉을 시도했다”면서 “북한 당국과의 접촉이 성공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이어 “여기 있는 분들은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구금됐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하고 있다”면서 “웜비어는 잔인한 대우를 받았으며, 그 일 때문에 북한이 킹 이병을 어떻게 대우할지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킹 이병이 북한 체제에 동조하는 징후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에 대해서 분명한 정보는 없으며 저는 추정하고 싶지 않다”며 “그의 마음속에 뭐가 있었는지 사람들이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울러 “저는 그가 한국 교도소에서 보낸 시간에 부정적인 감정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월북이 초래할 영향에 대해) 명확하게 생각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워머스 장관은 킹 이병이 “추가적인 징계를 앞두고 있었다”면서 “수감됐을 가능성도 있는데 그렇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올리비아 돌턴 백악관 부대변인과 존 커비 NSC 전략소통조정관,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 등도 모두 비슷한 답을 들려줬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